화물연대와 국토부 2차 교섭도 결렬

국토부 '노조 요구 수용 불가' 입장에 교섭 시작 40분 만에 종료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중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2차 교섭 결렬에 항의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 경제 위기를 막기 위한 취지라며 전날 화물연대 파업에 대응해 시멘트 운수 종사자 2500여 명의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 7일째인 30일 정부와 노조 측이 2차 교섭을 벌였지만, 논의에 진전을 전혀 이루지 못한 채 협상이 결렬됐다.

이날 오후 오후 2시쯤 정부세종청사에서 시작된 2차 교섭에는 정부 측은 국토교통부 구헌상 물류정책관 등이, 노조 측에서는 화물연대 김태영 수석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그러나 정부 측의 책임 있는 협상을 요구하는 노조 측과 국회에서 입법 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노조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정부 측 입장이 맞서면서 40분 만에 종료됐다.

협상 결렬 후 화물연대는 "정부와 대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진정성 있는 협상안을 가지고 교섭에 임했지만, 국토부의 '협상 불가' 입장에 대화를 이어나가지 못했다"고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0일 서울 둔촌주공재건축 건설공사 현장을 찾아 건설자재 공급 차질 현황, 공사중단 등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앞서, 국토부 원희룡 장관은 이날 오전 한 시멘트 운송업체를 방문한 자리에서 2차 교섭을 앞두고 '협상'이라는 용어는 맞지 않다며 노조 요구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토부는 이날 교섭을 재차 '면담'으로 규정했다.

화물연대는 "정부와 여당은 화물노동자 기본권을 볼모로 한 업무개시명령을 즉각 철회하고 화물연대와 진정성 있는 대화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철강과 정유 등 분야로까지 확대를 검토하는 등 강경 입장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어 화물연대 파업 사태 장기화가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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