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김천 고속화 전철 건설 사업' 예타 통과

"수서역에서 김천역까지 100분 단축"…대산~당진 고속도로도 타당성재조사 통과

2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기획재정부 최상대 제2차관 주재로 '2022년 제6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열렸다. 기재부 제공
기획재정부가 28일 최상대 제2차관 주재로 '2022년 제6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국토교통부의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예타) 결과를 심의·의결했다.

해당 사업은 서울 수서와 경남 거제를 잇는 내륙철도망 전체 구간 중 유일하게 단절돼 있는 문경~김천 구간에 고속화(250km/h)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경북 및 수도권 주요 도시 간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해 인적‧물적교류 활성화를 통한 지역소멸위기 극복 및 관광객 유입 증가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재부는 "문경~김천 고속화 전철 운행 시 수서역에서 김천역까지 소요 시간이 승용차 대비 100분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사업 기간은 2027년까지로, 총 1조 303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28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는 전국간선도로망 동서4축 구간 중 서산시 대산읍과 당진시 당진2동을 연결하는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타재) 결과도 의결됐다.

산업단지가 밀집한 대산항 인근을 오가는 화물차량 운행비용을 낮추고, 당진~영덕 고속도로(동서축) 및 서해안 고속도로(남북측)와 연계로 지역 간 이동성은 높일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9073억 원을 들여 2030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의 '노후농업기계 미세먼지 저감대책 지원사업'과 국토부의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건설공사'도 각각 예타와 타재를 통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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