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7호선 열차가 출입문을 닫지 못하고 4개 역을 운행하는 일이 벌어졌다.
23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44분쯤 7호선 중곡역에 정차 중이던 온수행 열차 출입문 한 곳이 닫히지 않았다.
공사 관계자들이 출입문을 수리하려 했지만 고치지 못해 역무원 1명과 사회복무요원 1명이 열차에 올라 출입문에 일반 현수막과 재질이 같은 안전막을 설치했다.
이후 별다른 조치 없이 열차는 총 7분 43초 동안 역에 머물다 다시 운행을 시작했다.
차량에 탑승한 역무원과 사회복무요원이 승객을 등진 채 출입문 앞에 서서 승객들이 출입문 근처로 오는 것을 막았지만 정작 직원들은 출입문을 절반가량 가린 안전막 외에는 딱히 의지할 게 없는 상태였다.
열차는 출입문이 열린 채 군자·어린이대공원·건대입구역을 거쳐 뚝섬유원지역까지 약 8분간 운행했다.
뚝섬유원지역에서 차량 점검을 담당하는 공사 기동검수실 직원이 열차에 탑승해 수리에 나섰고, 다음 역인 청담역에 도착하기 직전 가까스로 출입문을 닫았다.
한편 온라인에 공개된 현장 영상에는 열차 출입문이 열린 채 한강 근처를 지나는 모습이 담겼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는 "공사 직원들이 몸으로 문을 대신하고 있다", "너무 위험해 보여 걱정이다", "운행이 안 돼야 하는 것 아닌가"와 같은 글들이 잇따라 올라왔다.
안전막을 설치하긴 했지만, 출입문을 연 채 운행하는 것은 규정 위반이다.
공사 운전취급규정에 따르면 열차 출입문이 고장 났을 경우 수동으로 출입문을 닫은 뒤 안전막을 설치하고 운행해야 한다.
공사 관계자는 "출근길 지하철 이용자가 많은 상황에서 더는 운행을 미루면 안 된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규정에 따라 운행하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승객 안전에 더 신경 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