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사 이어 본청까지…'이재명 리스크' 재점화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검찰관계자들이 도착한 가운데 철제셔터가 내려져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 이어 국회 본청까지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핼러윈 참사' 책임 소재를 두고 민주당이 국정조사 카드까지 띄운 상황에서 여야 경색 국면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보름 만에 다시 압색…野 "정치 탄압쇼"

검찰이 지난 9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 정무조정실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국회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동시에 민주당사도 전격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24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당사를 압수수색한지 보름 만이다. '이재명 사법리스크'가 다시 당 차원의 문제로 불거진 양상이다.
 
9일 오후 검찰 관계자가 국회 본청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 사무실 압수수색을 요청하기 위해 국회의장 정무수석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민주당은 '정치쇼'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컴퓨터 5대의 로그 기록과 책상을 확인했으나 당사에는 정 실장과 관련된 내용이 아무 것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검찰이 이런 사정을 모를 리 없음에도 압수수색을 한 것은 민주당을 흠집 내고, 이태원 참사로부터 국민의 눈을 돌리려는 검찰의 정치 탄압 쇼"라고 비판했다.
 
실제 김 부원장 구속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정 실장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를 예상하고 있었다. 일각에서는 그의 긴급체포 가능성까지 생각하고 있었다. 그만큼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핼러윈 참사로 수사는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고, 지난 5일을 기점으로 국가 애도 기간이 끝나면서 민주당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가 다시 시작됐다.
 

국조에 '尹 퇴진운동'까지…험난한 11월

여야의 첨예한 대립은 11월 내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자신의 SNS에 "검찰 공소장에 이재명·정진상 이름이 여러 번 언급돼 있다고 한다"면서 "민주당에 요청한다. 이재명 당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어에 힘쓰지 마시고, 민생에 집중해 주시길 바란다. 당당하게 검찰의 법 집행에 협조하라. 정당한 법 집행에 있어서 그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각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 정의당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9일 오후 '이태원 참사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기에 민주당이 이날 정의당, 기본소득당, 그리고 일부 무소속 의원들과 함께 핼러윈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면서 국민의힘과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10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요구서를 보고하고,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를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강제력이 없는 국정조사는 수사에 지장을 주고 정쟁만 일으킬 뿐"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못을 박았다.
 
민주당은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책임자 파면 등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으면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운동까지 벌이겠다는 각오다. 10·29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요구하는 의원모임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총리, 행정안전부장관, 경찰청장, 서울경찰청장 즉각 파면 및 서울시장과 용산구청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민주당 안민석, 이학영, 도종환, 홍익표, 박주민, 이재정, 강민정, 김남국, 김승원, 김용민, 문정복, 민병덕, 양이원영, 유정주, 이수진(동작), 장경태, 정필모, 최강욱, 황운하, 최혜영 의원과 무소속 민형배 의원 등 강성파 의원들이 참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