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연 "카카오 불통 소상공인 피해 2117건 접수"

연합뉴스

소상공인연합회는 카카오 서비스 불통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피해 신고를 접수한 결과 전국에서 2117건이 접수됐다고 9일 밝혔다.

소공연은 지난달 17일부터 지난 1일 오전까지 접수된 피해 사례는 2117건으로,  '카톡채널' 서비스 피해가 49.6%로 가장 많았고, 카카오페이  피해가 37.93%, 로그인(인증) 피해 25.13%, 주문 알림 피해 24.04%, 카카오T 피해 19.41% 순이었다.

피해 업종으로는 외식업이 26.92%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업 20.78%, 운수업 20.17%, 도소매업 18.71%, 기타 13.39% 순이었다.
업종별 피해 유형. 소상공인연합회 제공

피해 유형은 카톡 채널을 통해 고객 주문을 받아왔는데 서비스 장애로 주문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다음카카오 로그인 접속이 안돼 게임 코인을 사용할 수 없어 PC방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도 접수됐다.

소공연은 "카카오는 서비스 유무료 여부를 떠나 마비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에 대해 실질적 보상안을 마련하고 피해보상협의체 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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