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서비스 장애 기간 '127시간 30분' 공식 결론

황진환 기자

카카오가 26일 '먹통 사태'로 인한 서비스 장애 기간을 127시간 30분으로 공식 결론을 내렸다.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 15일 경기 성남시 소재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자사 서비스 장애가 지속된 시간에 대한 추산을 마무리했다.
 
카카오 측은 장애 발생 최초 시점이 지난 15일 오후 3시 30분쯤이었다며 모든 서비스 복구 완료는 지난 20일 밤 11시에 이뤄졌다고 밝혔다.
 
최초 서비스 장애 발생 시점과 완료 시점을 계산하면, 5일 7시간 30분으로 이는 시간으로는 127시간 30분으로 환산된다.
 
초기 장애 발생 직후부터 카카오 측은 서비스 복구에 착수해 사고가 발생한 지 10시간 만인 지난 16일 오전 1시 31분에 카카오톡 메시지 기능을 복구했다. 같은날 오후에는 카카오페이, 택시‧대리, 네비게이션, 웹툰, 멜론 등 주요 서비스 복구에 성공했다.

지난 19일 오전 다음메일 정상화를 완료했고 이후 일부 기능까지 복구를 마무리했다.

서비스 장애 기간은 향후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카카오는 지난 19일부터 피해 사례를 접수 중이다. 카카오 T 등 유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보상액은 약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지만, 무료 서비스에 대한 보상은 피해 접수 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카카오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해 무료 서비스 이용자들 피해보상에 대한 소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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