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석열 시정연설 수용 않기로…국정감사는 복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윤석열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국정감사 현장에는 복귀해 윤석열 정부의 정치탄압에 대해 규탄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기자들과 만나 "협치를 파괴하는 윤석열 정권이 야당을 압살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시정연설은 용인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헌정사에 다시 없을 야당에 대한 막말을 포함해 여러 부당한 상황이 이어가는 상황에서 시정연설에서 박수라도 치라는 것인지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민주당 의원들이 시정연설에 참석하지 않을 것인지, 피케팅을 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진행되는 종합 국정감사에는 참여하기로 했다. 앞서 이날 검찰이 민주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대통령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며 국정감사를 중단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의 야당의 중앙당사에 대한 기습적인 압수수색 돌입은 국회를 무시하고 야당을 탄압하고 국정감사를 멈추는 행위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비판했다"며 "오후에는 국정감사장에 가서 어려운 민생 위기 속에서도 정치보복 수사에 열을 올리며 야당 당사까지 침탈하는 부당한 상황에 대해 강력하고 단호하게 문제를 제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검찰 압수수색 등 주요 현안이 있는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도 참여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로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에 반발하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도 열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오늘 2022년 윤석열 정부의 국정감사를 마지막으로 해야 하는 날인데 저희는 오늘 국회를 나와 대통령실 앞에 섰다"며 "결코 일어나선 안 될 일을 무도한 윤석열정권이 버젓이 저지르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 수사의 진두지휘는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맡았다고 확신한다"며 "민주당은 정적 제거용, 야당 탄압에 골몰하는 윤석열정권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국민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후 2시쯤 민주당 중앙당사 내 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앞서 지난 19일에도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의원들과 당직자들의 저지로 철수했다가 닷새 만에 재시도했다.

김 부원장은 민주당 대선 경선 국면인 지난해 4~8월 대장동 민간 업자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4차례에 걸쳐 불법 정치자금 8억47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남 변호사의 지시로 마련된 돈을 정민용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을 거쳐 건네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