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증인 채택된 카카오 김범수, 대국민 사과는 언제쯤?

국정감사 증인 채택된 김범수, 오는 24일 국회 국정감사 출석 예정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카카오·네이버 등 플랫폼 관리 감독 방안도 재검토해야"

김범수 카카오 의장. 연합뉴스

카카오 먹통 사태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가운데 김 의장이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낼 지 주목된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와 관련해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들 증인은 오는 24일 과방위 종합감사에 출석할 예정이다.

앞서 과방위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와 취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도 증인으로 채택했다.

김 의장이 국회에서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김 의장이 국회 출석을 거부한 적이 없는 만큼 증인 요청이 오면 출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 서비스 전반에 걸쳐 장애가 빚어지면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막심하다는 점에서 따로 대국민 사과 자리를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

카카오측은 "현재 대국민 사과 일정과 관련해 정해진 바가 없다"며 "일정이 정해지면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김 의장은 지난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하기 한 달 전인 9월 14일 3천억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조성하는 카카오 상생안을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김범수 의장이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카카오가 몸집 불리기에만 몰두한 채 안정성 확보나 서버 이원화 등 비상 시스템 작업에는 소홀했던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김범수 의장을 포함한 책임자들을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카카오는 사실상 전국민이 사용하는 상황으로 단순한 서비스 중단 사태 정도로 볼 수 없다"며 "플랫폼 기업들이 서버와 시스템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에는 사태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단체는 "합리적인 피해 보상에 나서고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도 필요하다"며 "카카오와 네이버 등 온라인 플랫폼을 관리 감독하는 방안도 재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