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등 계열 서비스 일부 정상화…완전 복구는 아직

연합뉴스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카카오톡이 약 10시간 만에 일부 기능이 복구되는 등 점차 정상화되고 있다.

카카오에 따르면 대표 서비스인 카카오톡 메신저는 16일 오전 1시 31분쯤부터 모바일 버전에서 텍스트 메시지 수·발신 기능이 일부 복구됐다. 메시지 수신 알림음도 작동하고 있으며, PC 버전의 로그인은 오전 10시 25분쯤부터 가능해졌다.

그러나 낮 12시 10분 현재까지 사진과 동영상 등 용량이 큰 파일은 전송이 되지 않고 있다. 쇼핑하기도 서비스가 안 되고 있다.

카카오의 포털 '다음'을 비롯해 카톡 환경과 연동되는 카카오페이, 카카오 T도 하나둘씩 정상화되고 있다.

다음의 첫 화면과 뉴스, 댓글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 카페는 PC와 모바일 버전에서 게시글을 작성하고 읽기가 가능하다. 다만 다음 뉴스에서 검색 기능은 이용할 수 없다.

카카오페이는 결제 서비스와 계좌송금, 자산관리, 신용조회, 대출중개, 보험비교(KP보험서비스), 주식·펀드(카카오페이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 관련된 알림톡, 친구송금, 인증 등 일부 서비스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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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T는 택시 콜 서비스가 복구됐다.

카카오는 "모든 분께서 편리한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카카오의 전 크루는 최대한 조속히 모든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SK 주식회사 C&C 판교 데이터센터 사고 현장에서 "본래 20분 내 복구가 매뉴얼이지만 서버 손실량이 워낙 크다"며 서비스가 완전히 복구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릴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카카오톡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전날 오후 3시 30분쯤부터 카카오톡과 포털 사이트 '다음'을 비롯한 다수 카카오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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