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지친다" 경기 핫라인 도움 요청에…주거·생계 급여 긴급 지원

경기도, 4일 기준 핫라인콜센터 통해 397명 접수. 218명 지원
기존 복지제도+민간후원금 연계 병행
이웃, 친척 등 제보…복지수요 발굴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 유지

경기도청 북부청사 전경. 경기도 북부청 제공

# 60대 A씨는 지난 9월 "살기 너무 지친다"며 경기도 핫라인에 도움을 요청했다. 그동안 하루 벌어 하루살이로 하며 90세 노모를 모셔온 A씨. 얼마 전 어머니가 다리 골절로 수술을 하게 되면서 병간호를 해 줄 사람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일을 그만둬야 했다. 월세는 밀렸고, 건강보험료도 내지 못했다. 긴급복지 핫라인 경기도 전문상담원은 A씨의 사정을 해당 동 행정복지센터에 알렸다. 현재는 A씨에게 긴급복지 생계급여가 지급됐고, 주거급여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 50대 B씨는 20여만 원의 생계비를 지원받고 있지만 희귀난치암과 교통사고 수술로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임대주택관리비는 벌써 6개월째 밀렸다. 경기도 핫라인을 찾은 B씨에게 도는 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 사업을 연결해 우선 체납된 관리비를 우선적으로 해결했다. 이어 B씨의 근로능력 평가 등을 거쳐 맞춤형 취업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 90세 C씨는 "어르신이 허리가 많이 아픈데, 의료비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며 이웃 주민이 경기도 핫라인으로 제보해 차상위 의료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경기도가 '수원 세 모녀 사건' 대책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긴급복지 핫라인이 개설 41일 만에 397명으로부터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접수하고, 218명에 도움을 준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는 4일 오전 9시 기준 긴급복지 핫라인과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복지 분야 전화(문자메시지 포함)는 모두 397명으로, 이 가운데 핫라인(휴대폰 010-4419-7722)은 226명, 120콜센터를 통해서는 171명이 도움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218명을 기존 복지제도와 연계 지원하거나 민간후원금의 도움을 받아 물품을 제공하는 등 복지서비스 제공을 완료했다. 한 번도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사람에게는 지원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기존 복지제도 지원에도 어려움을 겪는 위기가구에는 민간후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나머지 179명은 상담이 진행 중이다.
 
핫라인 제보 방법으로는 본인이 직접 연락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이웃이나 친척 등을 통해 제보된 사례도 확인됐다. D씨의 친척은 요양병원에 입원한 독거노인 D씨가 월세 체납과 보증금 소진 등으로 퇴원할 경우 거주할 곳이 없다고 알려왔고, 이에 경기도는 경기도시주택공사와 연계해 전세 임대신청을 돕고 있다.
 
앞서 경기도는 생활고를 겪는 도민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 8월 25일부터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을 가동했다. 또 지난달 5일부터는 긴급복지 전용 콜센터(031-120)를 병행 운영하며 복지‧보건 전문 공무원을 배치했다.
 
윤영미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긴급복지 위기상담을 하다 보면 사회적 편견 등으로 쉽게 도움 요청을 못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로 연락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제공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