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경기과학고등학교에서 열린 '학생인권과 교권의 균형 지원' 소통 토론회에서 청심국제중학교 이세은양은 이같이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이 마련한 이번 토론회는 전제상 공주교육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이세은양을 비롯해 서미향 보라중학교 교장, 김희진 변호사, 허창영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인권구제담당, 김범주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 황유진 시흥매화고등학교 교사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본격적인 토론회에 앞서 전 교수는 "인권과 교권의 균형있는 시각이야말로 학교 교육을 바로 세우고 본질을 찾아가는 핵심 과제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오늘 토론회가 인권과 교권의 균형을 촉진하는 계기를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음 토론자인 허 담당은 "교사들도 교권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직무권한으로서의 교육권(교권)과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구분해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많은 교사들이 이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권리의 주체들이 권리의 당사자임을 인식하고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생인권 증진을 위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다만 현재의 인권교육은 권리교육에 다소 치중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토론회에 방청객으로 참여한 학생들과 패널 간의 질의 응답 코너도 열렸다.
삼일공업고등학교 조성훈군은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을 너무 문제라고만 생각하는 것 같다"며 "그런 학생들과 진지하게 이야기를 해보면 마음은 착한데 공부로 자신이 앞서지 못하니까 감정을 표출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폐쇄적인 학습 환경이 아닌 자신이 노력한 것 만으로 인정받고 스스로 결과를 도출해 나갈 수 있게 된다면 이정도로 문제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황 교사는 "교사는 학생들이 나를 믿고 등 뒤에 서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라며 "단지 큰 사건에 휘말리게 되면 좋은 교육을 하고 싶어도 힘을 잃는다"고 답했다.
이어 "학생인권조례를 보완해 학생 인권과 교권의 균형을 교육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열고 싶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구체적인 학생인권조례의 보완 방향을 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