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도 與도 '강공 전환'…환율 1430원 돌파[뉴스톡5]

오늘 주요뉴스 5개, 5분 안에 쫙~ 뽑아드립니다. 뉴스톡 파이브!



[앵커]
오늘 주요 뉴스를 다섯 개로 압축해보는 시간이죠. 뉴스톡 파이브! 이재준 기자 나와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앞으로 매일 5개씩 잘 뽑아보겠습니다.


①윤석열 대통령이 순방 기간 있던 비속어 논란에 직접 입장을 밝혔어요?

= 윤석열 대통령이 귀국한 뒤 처음으로 직접 입장을 내놨습니다. 사실과 다른 보도다,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이런 입장인데요. 윤 대통령은 특히 진상을 더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 국민의힘도 공세로 전환한 분위긴데, 특정언론이 프레임을 씌웠다며 정면대응을 예고했죠?

= 그렇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아침 회의에서 해당 영상을 처음 보도한 MBC가 비속어 프레임을 덮어씌웠다, 기본 사실관계 확인조차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사의뢰 등 법적대응과 함께 국정감사에서의 강도높은 공세도 예고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입장이 궁금한데요. 외교라인 전면교체를 요구하고 나섰죠?

= 네, 민주당은 일단 여권의 정언유착 공세에 대해 적반하장이다. 외교참사다 격앙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 잠시뒤 정치부 오수정 기자와 함께 더 깊숙한 얘기 나눠보죠.


②환율 급등, 심상치 않죠?

= 원달러 환율, 예상보다 훨씬 가파르게 치솟고 있는데요. 오늘 하루 22원이나 오르면서 1420원을 넘어 1431.3원에 마감했습니다. 이런 환율은 금융위기 때였던 2009년 3월이죠, 그 이후로 13년 6개월만에 최고칩니다.

- 코스피 코스닥은 반대로 고꾸라졌어요?

= 그렇습니다. 코스닥지수는 5% 넘게, 코스피지수도 3% 넘게 폭락했는데요. 코스닥지수는 692.37, 코스피지수는 2220.94로 장을 마쳤습니다.

- 이 부분도 뒤에서 경제부 박성완 기자가 자세한 상황과 전망을 분석해드리겠습니다.


③대우조선이 드디어 새 주인을 찾게 됐죠?

= 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오후에 공식 발표를 했는데요.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하기로 결정됐습니다. 조건부 투자합의서, MOU를 맺었는데요. 앞으로 한화그룹이 대우조선 앞으로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지분 49.3%와 경영권을 확보하게 되는 겁니다. 대우조선은 1994년만 해도 세계 선박수주 1위일 정도로 잘나갔었는데요. 1997년 외환위기때 그룹 해체 여파로 1999년 워크아웃에 들어갔습니다. 2001년부터 본격 매각에 들어간 걸 감안하면, 21년만에 주인을 찾게 된 겁니다.


④아침부터 대전 한 아웃렛에서 불이 났죠. 벌써 사망자가 7명입니다.

= 네, 대전 유성구에 있는 현대프리미엄아웃렛인데요. 오늘 아침 7시 45분쯤 펑 하는 폭발음과 함께 지하 1층에서 불길이 솟았습니다. 오늘 화재로 현재까지 사망자가 7명이고요 1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불은 오후 1시쯤 진화됐지만, 구조 작업이 계속 벌어지고 있는데요. 자욱한 연기와 유독 가스로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⑤오늘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풀렸고, 실내 마스크를 언제 벗을지가 관심사죠?

= 네 실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게 지난해 4월이었죠. 532일만의 해제입니다. 관심은 역시 실내 마스크까지 언제 벗게 되냐일텐데요. 당국이 오늘 대략적인 방향을 내놨습니다. 일단 정답은 '다음 유행 뒤'입니다. 동절기로 예상되는 7차 유행 뒤에 실내 마스크도 풀 수 있다는 건데요.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오늘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7차 유행이 어느 정도 안정되고 나면 일시에 다같이 벗는 게 혼선이 없을 것 같다". 따라서 정확한 시점은 아직 알 수 없지만, 단계적 해제가 아닌 한번에 해제하는 쪽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