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바뀌어도 남북합의 이행해야" 퇴임 후 첫 현안 메시지

문재인 전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이후 첫 현안 메시지로 '남북관계'를 낙점했다. 문 전 대통령은 18일 평양공동선언과 9.19 군사합의 등 그동안 남북 간 이뤄진 합의에 대해 "정부가 바뀌어도 마땅히 존중하고 이행해야 할 약속"이라며 지속적인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실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국회 한반도 평화포럼 주최로 다음날 열리는 '9·19 군사합의 4주년 기념 토론회' 서면 축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축사에서 "4년 전 오늘, 나와 김정은 위원장은 역사적인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하고 8천만 겨레 앞에  엄숙히 약속했다"면서 "반목과 대립, 적대의 역사를 끝내겠다는 의지를 담아 '전쟁 없는 한반도의  시작'을 만방에 알렸고, 남북군사합의서를 부속합의서로 채택하여 하늘과 땅, 바다 어디에 서든 군사적 위험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실천적 조치들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겠다는 뜻을 대외적으로  천명한 것은 매우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면서 "남과 북이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에 합의하며  비핵화로 가는 실질적 로드맵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아쉽게도, 이듬해 2월에 열린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교착되었고 남북과 북미 간 대화에서 더 이상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면서 "한반도에  평화를 제도화하는 것, 지속가능한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과제인지 절감한 시간이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는 한순간도 포기할 수 없는 겨레의 숙원"이라며 "우리 스스로 한반도 평화를 일구는 주도자가  되어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가야만 한 걸음이라도 전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통령은 "대화가 없으면 평화도 없다. 모든 대화의 출발점은 신뢰"라며 "신뢰는 남북 간에 합의한 약속을 지키는 데서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 역시 거듭된 합의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북측에도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