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국립부산과학관, '2030 미래를 향한 꿈 #해시태그 엑스포' 개최

부산시와 국립부산과학관은 8일부터 12월 25일까지 국립부산과학관 1층 소전시실과 중앙홀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특별기획전 '2030 미래를 향한 꿈, #해시태그 엑스포'를 연다.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와 국립부산과학관은 8일부터 12월 25일까지 국립부산과학관 1층 소전시실과 중앙홀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특별기획전 '2030 미래를 향한 꿈, #해시태그 엑스포'를 연다고 밝혔다.

 '2030 미래를 향한 꿈, #해시태그 엑스포'의 명칭은 초연결 디지털사회의 기반이 된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해시태그(#)를 사용해 중요도를 표시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해 공유한다는 의미를 부여해 이름을 붙였다.

이번 특별전시는 세계박람회의 유래와 역사 속에서 한국의 발자취를 찾고, 인류의 문명을 이끈 과학 발명품을 살펴볼 수 있다.

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성공을 기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전시는 3개의 존(zone)으로 구성되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 유치 기원, 엑스포에 대한 교육과 이해, 유치 공감대를 끌어낼 콘텐츠를 선보인다.

특히, 미래세대에게 등록박람회의 역사와 의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기 콘텐츠인 미디어 전시와 참여형 체험전시로 구성해 범국민적 응원 분위기와 호응을 이끌 계획이다.

 첫 번째 존에서는 '엑스포가 궁금해', '역대 엑스포 속 한국', '엑스포 속 발명품 (백성현 명지대 교수 대여 유물 21점, 모형 6점)'을 관람할 수 있다.

'우리가 만날 엑스포'를 주제로 인터렉티브 체험, 나의 미래직업 알아보기 체험, 엑스포 파빌리온 상상화 그리기가 마련된다.

두 번째 존에서는 '과학문화로 보는 세계박람회(국립부산과학관 제작)'와 미래세대를 위한 염원을 담은 미디어아트 'Color pool(박준상 작가 작(作))'이 열린다. 

세번째 존은 시민 참여형 존으로 조성돼 엑스포 캐릭터인 하트부기를 활용해 엑스포 유치기원 응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숫자로 보는 엑스포'와 '엑스포 ox퀴즈'도 마련된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 유치를 기원하는 다양한 특별행사와 강연도 열린다.

'과학 아이디어 해커톤 챌린지는 오는 8월 12일에서 이틀간 열리고, '과학상상화 그림 공모전' 시상식과 수상작 전시도 9월 말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9월 25일에는 '상상력의 전시장 엑스포'의 저자 오룡 작가와의 특별프로그램으로 엑스포 강연도 준비돼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