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전자는 자난해 5월과 6월에 자사의 전동칫솔인 ''소닉케어 플렉스 케어''가 경쟁사업자의 전동칫솔 ''오랄-비 트라이엄프''보다 플라크(치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고 광고했다.
그러나 공정거래위원회는 두 가지 전동칫솔 중 어느 제품이 플라크를 더 잘 제거한다는 객관적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들 두 회사는 각각 서로 다른 외국 연구소의 임상자료를 근거로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으로, 양사의 임상실험결과에 대해서는 독일 등 유럽법원에서도 다툼이 진행 중이며 어느 회사 제품이 우수한지는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소닉케어 플렉스 케어(Sonicare Flex care)는 ㈜필립스전자가 2008. 5월에 국내 출시한 음파형 전동칫솔로 음파형(Sonic Technology) 전동칫솔이란 음파기술로 생성된 공기방울폭탄과 강력한 물의 흐름으로 플라크를 제거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오랄-비 트라이엄프(Oral-B Triumph)는 한국피앤지판매(유)가 2006. 3월에 국내 출시한 진동형 전동칫솔로 진동형(Oscillation Technology) 전동칫솔이란 상하진동이나 좌우회전 운동을 하는 칫솔모가 치아표면에 직접 마찰되면서 플라크와 미세한 잔여물을 제거하는 원리로 작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