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집중호우 수재 없도록 근본 대책 강구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앞으로 집중호우가 나더라도 국민들이 수재를 입지 않도록 여러가지 근본 방지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상 관측 이래 최대 규모 집중호우로 많은 국민들께서 고통과 피해를 당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약 115년 만에 기록적 폭우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인명‧재산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긴급 상황점검회의 등을 연이어 주재하며 향후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피해 지원과 응급 복구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며 "이런 최대 규모의 집중호우가 기상 이변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 이번에 확인됐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AI 기술을 활용해 하천과 지류 등 수위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각 부처에 주문했다.
 
방한 중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회동을 앞둔 윤 대통령은 "오늘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방문하고 오찬을 함께 하게 돼 있는데, 이 분은 포르투갈 총리를 마치고 10여 년간 유엔난민 고등 판무관을 지내면서 탈북자의 강제 북송을 반대하는 것을 비롯해 난민의 아버지로 불리고 국제 인권 운동을 해온 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핵과 인권,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구테흐스 총장의 고견을 잘 들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