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폭탄' 충청권 집중 호우…비 피해 신고 180건 접수

아파트 주민들이 지하 주차장 침수를 막기위해 양동이 등으로 물을 퍼내는 모습. 독자 제공

비구름대가 아래로 이동하면서 11일 대전과 세종, 충남 곳곳에도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보통 대전에는 8월 한 달 동안 300㎜ 정도 비가 내리는데, 그 절반이 넘는 비가 하루도 안 돼 쏟아지기도 했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충남 서산에는 1시간 동안 40㎜에 가까운 비가 내렸고, 태안에도 30㎜ 이상의 1시간 강수량이 관측됐다.

오전 7시 현재 충남 금산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표됐고, 대전과 세종, 충남 나머지 시군에는 호우경보가 발효 중이다.

대전·세종·충남 소방본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180건이 넘는 비 피해 관련 신고가 접수됐다.

전날 오전 11시 16분쯤 충남 청양군 대치면에서 낚시객이 하천변에 고립됐다 구조됐다. 같은 날 오후 7시 44분쯤에는 공주시 사곡면의 하천이 범람해 주택이 침수돼 2층에 있던 시민 두 명이 119에 의해 구조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이밖에도 나무가 쓰러지거나 배수 지원 등의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11일 오전에도 강하고 많은 비가 예보된 상태다. 예상 강수량은 다음 날 오전까지 충남권 50~100㎜, 충남권 북부 지역에 많은 곳은 150㎜ 이상의 비가 내리겠다.

대전지방기상청 관계자는 "강한 비구름대의 이동속도가 느려 충남권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포함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추가로 내리는 많은 비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