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출범 앞두고 친이 지도부 해체…李 법적 대응으로 역전 될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전국위원회 의결을 하루 앞둔 8일 법적 대응 방침을 전하는 등 강경 대응을 예고했지만, 정미경 최고위원과 한기호 사무총장 등 이준석 지도부 일원이 잇따라 사퇴하면서 설 자리가 계속 좁아지고 있다.

이 대표는 전국위 결정을 두고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비대위 출범의 근거가 된 최고위와 상임전국위 결정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전국위는 당헌 개정과 비대위원장 임명, 즉 당 대표의 권한과 지위를 갖는 비대위원장 선출을 통해 사실상 대표를 바꾸는 절차를 9일 자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비대위 출범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은 상황에서도 이 대표에 대한 '외곽 지원'은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을 중심으로 한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는 이날 여의도에서 긴급 토론회를 열고 "무너진 당내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을 나누는가 하면, 오픈플랫폼을 통한 모임 참여자 수가 6천 명에 달한다고 밝히는 등 세를 과시했다. 책임당원 집단소송에는 당초 목표 1천 명을 상회한 1708명이 참여했다.
 
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주최로 열린 대토론회에서 한 참석자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하지만 당내 외곽 지원을 바탕으로 한 법적 대응 방침에도 "비대위 출범의 정당성에 의문이 계속 제기되지만, 대세는 이미 정해진 것 같다(당내 한 초선의원)"는 평가가 많다. '이준석 책임론'을 전제로 한 비대위 전환과 연내 조기 전당대회론이 원내에서 큰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날 당 지도부 내 이 대표의 우군으로 분류됐던 정미경 최고위원, 이 대표가 임명한 한기호 중앙당 사무총장 등의 줄사퇴는 이 대표 체제의 막판 힘마저 뺐다. 정 최고위원은 "더 나아가면 당이 혼란하고 위험해진다. 이 지점에서 대표가 멈춰야 한다"며 "가처분 신청에서 이겨도 이긴 게 아니고, 져도 지는 게 아니다"라며 법적 대응에 신중할 것을 주문했다.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이 대표가 지금 이러는 건 국민에게도, 당에도,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임기 초 대통령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합심협력할 때이지 시시비비를 가릴 때가 아니다. 선공후사의 마음으로 자중자애할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당내 초선 의원은 "이미 이 대표 체제가 기능을 상실한 만큼 지도부의 줄사퇴는 예상 가능했던 상황"이라면서 "이 대표 중심의 지도부에서조차 비대위가 들어서는 데 잡음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는 의미가 아니냐"고 말했다.

이처럼 이 대표가 당내 대표적 우군이었던 인사들로부터 법적 대응에 대한 호응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지만 "후회 없는 결말"을 예고한 만큼 입장은 강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13일 예정한 기자회견에서는 비대위 구성까지 상황을 모두 지켜본 뒤 절차와 정당성 전반에 대한 비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내 친윤그룹은 이 대표의 법적 대응과는 별개로 5선인 주호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출범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친윤계 의원들은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 징계 기간 내 전당대회를 조속히 추진할 '관리형' 비대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주 의원이 '혁신형' 비대위를 통해 충분한 활동 기간을 갖고 내년 초 전당대회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인 탓에 이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 한 친윤계 의원은 "혁신이나 관리 등 비대위의 성격은 비대위의 몫이지만, 당의 혼란을 최대한 빨리 수습하고자 한다면 전당대회 일정 역시 빠르게 잡는 게 맞다고 본다"며 "징계가 끝난 이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또 도전할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 굳이 기한을 늦추는 등 당이 혼란에 빠질 가능성을 열어두는 건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