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병역 어떻게 되나?…병무청장 "대체역 틀안에서…"

국방장관 "연습기회·해외공연 방법 있어…軍복무, 인기에 도움될수도"
성일종 "국익차원 면제검토해야"

지난달 19일 서울 용산구 하이브엔터테인먼트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대사 위촉식에서 방탄소년단이 응원메시지 작성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기식 병무청장은 1일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병역특례 적용 문제와 관련해 "여러 측면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도 "일단은 대체역 복무라는 전체적인 틀 안에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청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으로부터 '국익 측면에서 BTS의 병역 면제를 검토해봤나'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 청장은 문화예술 분야 국제대회 수상 이력에 따른 병역 면제 대상에 빌보드어워드, 그래미상 등이 제외됐다는 지적에도 "대중문화 예술인을 또 추가하는 것은 전체적인 병역특례에 대한 틀을 깰 수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도 이와 관련 "공정성과 형평성, 병역자원 감소 등 원칙적인 문제를 건드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결할 방법"을 강조하면서, 병역특례 확대 논의와 관련해선 신중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BTS가) 군에 오되 연습 기회를 주고, 해외 공연이 있으면 함께 공연할 수 있도록 해 줄 방법이 있을 걸로 판단하고 있다"며 "군에 복무하는 자체를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것이 그들의 인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