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대우조선 파업 "산업현장 불법 종식돼야"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한다"며 "산업 현장의 불법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 관련 보고를 받고 이같이 밝혔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원들은 임금 30% 인상과 노조 전임 활동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일부터 파업을 진행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까지 파업이 47일째로 접어들면서 누적 손해액이 약 5700억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주례 오찬 회동에서 한 총리가 파업 장기화로 우리니라 조선업과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막대하고 협력 업체와 지역공동체 등이 큰 고통을 받고 있다고 관련 상황을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주무 수석이 대우조선 해양 관련 현황을 대통령에게 했다"며 "윤 대통령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관계 부처 장관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도록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다만, 윤 대통령이 '불법 종식'을 언급한 것을 두고 공권력 투입 가능성 등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파업) 상황은 벌어진 지 굉장히 오래됐고, 굉장히 큰 규모의 공적 자금이 투입된 그런 기업이고 이미 매출 감소액이 5000억원 정도 된다고 한다"며 "그 정도이기 때문에 지금 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대통령을 포함해 대통령실은 물론 다들 큰 관심을 갖고 우려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저희가 지금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라고 하는 어떤 구체적인 단계를 확인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직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한 총리가 주재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 대해 "총리가 대통령에게 유선으로 (상황을) 보고했고 총리도 상황이 엄중하니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 총리를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토대로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재부, 법무부, 행안부, 고용부, 산업부 등 5개 부처 명의의 공동 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