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전기차 판도 변화?…뒷걸음질 테슬라, 약진하는 벤츠·BMW

연합뉴스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의 강자였던 테슬라의 위상이 올해 상반기 들어 크게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집계한 수입 전기차 통계와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테슬라 판매 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 전기차는 1만295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1431대 대비 13% 늘었다.

이 중 테슬라는 올해 상반기 6746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 9705대보다 판매량이 31% 줄었다. 이에 따라 테슬라의 판매 비중은 지난해 상반기 84.9%에 달했으나 올해는 52%로 32%포인트 급감했다.

반면 다른 외국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판매량은 크게 늘었다.

올해 상반기 테슬라를 제외한 수입 전기차 판매량은 621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726대보다 260% 증가했다. 점유율도 지난해 상반기 15.1%에서 올해 상반기 48%로 33%포인트 가까이 늘었다.

업체별로는 벤츠가 올해 상반기 1395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 337대보다 4.1배 판매량이 늘었다. 벤츠의 수입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10.7%로 지난해 같은 기간 점유율 2.9%보다 7.8%포인트 상승했다.

3위는 BMW였다. 올해 상반기 1238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 76대에 비해 약 16.3배 증가했다. 지난해 상반기 0.7%베 불과했던 BMW의 점유율은 올해 9.5%로 대폭 상승했다.

이 밖에 폴스타, 포르쉐, 미니(MINI), 볼보, 아우디는 올해 상반기에 각각 936대, 824대, 612대, 502대, 393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이들 업체의 점유율은 각각 7.2%, 6.3%, 4.7%, 3.9%, 3.0% 등이다.

테슬라를 제외한 업체들의 약진은 신차효과로 풀이된다.

벤츠는 지난해 7월 전기 콤팩트 SUV(스포츠유틸리티차) '더 뉴 EQA'를, 같은 해 11월에는 럭셔리 전기세단 '더 뉴 EQS'를 국내에 내놓았다. 더 뉴 EQA는 올해 상반기 865대가 팔리는 인기를 끌었다.

벤츠는 또 지난달 패밀리 전기 SUV '더 뉴 EQB' 등을 출시했으며, 비즈니스 전기 세단 '더 뉴 EQE' 등을 올해 안에 출시해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BMW는 지난해 11월 뉴 X3 모델 기반의 순수전기차 '뉴 iX3'와 플래그십 순수전기차 '더 iX'를 출시했으며, 이 중 iX3는 올 상반기 560대가 팔려 BMW 전기차 중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BMW는 지난 3월 'i4 M50'과 'Mi4 eDrive40'도 출시해 국내에서 모두 6종의 전기차를 팔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출시된 iX3는 올해 상반기 560대가 판매돼 BMW 전기차 중 가장 많이 팔렸다.

볼보와 중국 지리차의 합작회사인 폴스타는 지난 1월 순수 전기차 폴스타2를 내세워 국내시장에 진출했으며, 상반기에 936대를 팔아 수입 전기차 중 4위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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