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필수품을 제외한 소비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0.1% 증가했지만 가전·문화 분야 매출은 9.7% 감소했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가전·문화 상품군 매출은 지난 2월 0.5%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는 올해 들어 계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실제 한 대형마트에서는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TV와 냉장고, 주방가전 등 가전제품 매출이 역신장했다.
TV는 12.2%, 냉장고는 2.4%, 전기밥솥·레인지 등 주방가전은 4.6% 매출이 줄었고, 여름철에 수요가 늘어나던 암막 커튼과 블라인드 매출은 9.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수박과 복숭아, 자두 등 국산 과일 매출은 14.4%, 쇠고기 매출은 16.4% 각각 증가했다. 휴지 등 제지와 세탁세제 매출도 각각 4.2%, 13.7% 증가하는 등 필수품 소비는 줄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저렴한 리퍼 제품이나 유통기한이 임박해 할인 폭이 커진 제품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2분기 유통기한 임박 상품과 리퍼 상품 판매가 1분기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단순 변심으로 반품됐거나 전시품을 재포장한 리퍼 제품은 2분기 일평균 주문 건수가 1분기보다 10% 증가했다.
유통기한이 임박해 할인율이 높아진 식품과 건강식품 등도 2분기 일평균 주문 건수가 30%까지 늘었다.
명품 브랜드도 중고품이나 전시 상품 등이 많이 팔리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 달(6.13~7.13) 동안 명품 리퍼·중고 제품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 증가했다.
남성용 가방과 백팩 판매량은 390% 늘었고 의류와 잡화는 217% 증가했다. 이 기간 수입 명품의 전체 판매 신장률은 16%였다. 명품 리퍼나 중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주로 40대(43%)와 50대(28%)였다.
G마켓에서는 또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e쿠폰 판매도 늘었다. 같은 기간 마트 상품권은 880%, 주유 상품권은 113% 판매가 증가했고 외식상품권(61%)과 영화관람권(95%), 구두·패션 상품권(69%)도 잘 나갔다.
편의점에서도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음식을 싸게 파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
세븐일레븐은 전국 1만여개 매장에서 도시락, 유제품 등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할인하는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달 1~13일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라스트오더 이용객은 2030 세대의 젊은 층이 60%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