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차기 지도부 '단일체제' 유지…여론 반영 비중 확대(종합)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비공개 전준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28 전당대회에서도 현행대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선거인단 구성에서는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올리고 전당대회 출마 요건은 '6개월 이전 입당한 권리당원'으로 확정했다.
 
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4일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지난 의원 워크숍에서, 그리고 당 안팎의 의견을 들었을 때 순수 집단지도체제로의 변경은 무리가 있을 거라는 목소리가 다수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따라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분리 선출된다"고 말했다.

전준위가 이날 유지하기로 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방식으로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된다는 특징이 있다.
 
전준위는 이날 선거인단 비중도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25%, 일반당원 5%'로 변경했다. 기존보다 대의원 투표 비중을 15%포인트 줄이는 대신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그만큼 늘린 것이다.
 
다만 예비 경선 컷오프 과정에서는 당원의 의사만 반영되도록 결정했다. 당초 예비경선 단계에서도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를 새로 반영하는 안이 제시됐지만 논의 결과 도입하지는 않기로 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논의 과정에서 기존안인 중앙위원 의견 100%로 가자고 결론났다"며 "그 이유는 당직 관련 부분은 당원 의사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경선 과정에서 당원 의사를 반영하되 본선에서 국민 여론조사를 함께 반영하겠다는 취지다.
 
윤창원 기자

안 위원장은 또 "당 대표 경선 흥행을 위해 예비경선 당선인 수를 (후보자가) 4인 이상일 경우 3인, 9인 이상일 때는 8인으로 정했다"며 "예비경선 투표 시 당 대표는 1인 1표, 최고위원은 1인 2표를 적용하며, 득표율과 순위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최고위원에 대한 투표 방식도 확정했다. 권리당원이 1인2표를 행사하되 이중 1표는 자신의 권역에서 출마한 후보에게만 행사하도록 정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이 수도권 중심 정당으로 돼 가고 있다는 의견이 나와서 지방분권 강화를 위해 최고위원 지도부 구성을 다양화하려는 취지다"라고 설명했다.

전당대회 출마 요건은 '6개월 전 입당한 권리당원'으로 확정했다. 후보 등록일까지 입당 6개월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 출마는 사실상 어렵다고 못 박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준위는 최고위원 권한 강화 문제에 대해서는 이틀 뒤 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