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충북도정, 공약 후퇴·부실 인사 등 초반부터 '잡음'

김영환 충북지사 현금성 공약 대폭 수정 예고…"재정 여건 감안해 임기 내 완료"
취임 첫날 별정직 보좌관 자진 사퇴 뒷말 무성…인수위원 자진 사퇴 이어 벌써 두 번째

박현호 기자

김영환 충청북도지사가 선거 기간 약속했던 각종 현금성 복지 공약에 대한 일부 수정을 예고하면서 공약 후퇴 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취임 첫날 기용한 별정직 보좌관이 자진 사퇴하는 등 부실 인사 논란까지 겹치면서 취임 초반부터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김 지사가 4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육아수당 지급이 민선8기 100대 공약 과제 빠진 것은 이를 철회하거나 파기한 것이 아니라 장기 정책 과제로 선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달 30일 오전 발표된 민선8기 100대 공약에 포함됐다가 불과 6시간 만에 수정되거나 삭제된 각종 현금성 복지 공약에 대해 직접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우선 생후 5년 동안 매달 100만 원씩 지급하기로 했던 양육수당은 정부가 이미 약속한 부모 수당 등이 확정된 이후 지급 규모와 시기 등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어버이날 감사효도비 30만 원 지급과 농업인 공익수당 100만 원 지급은 충북도의 열악한 재정 상황 등을 감안해 단계적.점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육아수당은 정부가 기지급하고 있고, 지급을 검토하는 상황이어서 장기 검토 과제로 넣은 것"이라며 "감사효도비는 지급 연령을 높여 연차별로 추진하고 농업인 공익수당은 대상을 늘려 전국에서 가장 많은 60만 원 이상으로 시작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도의 재정 상황이 넉넉하지 않아 공약 이행과의 사이에서 딜레마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것을 최대한 더 좁히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 그런 면에서 도민을 설득하고 양해를 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 임기 내 공약 이행은 거듭 약속했으나 당장 공약 폐지 또는 후퇴 수순이라는 논란이 불가피한 대목이다.

그런가 하면 김 지사는 자신이 기용한 인물이 연이어 자진 사퇴하면서 부실 인사 논란에도 휩싸였다.

취임 첫날인 지난 1일 4급 정책보좌관으로 기용된 윤양택 충북대 총동문회장은 임명 당일 개인 사정을 이유로 자진 사퇴했다.

김 지사가 당선인 시절 임명했던 충청북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의 한 위원이 돌연 과거 범죄 사실을 이유로 자진 사퇴한 데 이어 벌써 두 번째다.

갑작스러운 사퇴 배경을 두고 도청 안팎에서 각종 설들이 무성한 가운데 부실한 인사 검증에 대한 비판 만큼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서 출발한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민선8기 충북도정이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