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 시내 유일한 고속버스터미널이 사라질 위험에 처했음에도 해당 지자체는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당장 시민들은 기존 고속버스터미널을 더 이상 이용하지 못할 상황에 처했다. 고속버스를 운영하는 업체가 해당 부지를 매각했는데, 새로운 소유주가 터미널 운영 거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고속버스 운영업체와 원주시는 일단 간이 승강장을 마련했다. 시민들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기존 고속버스터미널 대신 도로변에 위치한 간이 승강장을 통해 승·하차를 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게 됐다.
원주시 관계자는 28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사인 간의 매매계약이기에 미리 알지 못했다"며 "부지 매각 사실을 지난 3월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도시의 기반 시설이 사라질 위험에 처했지만 지자체 측은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다만 해당 부지는 국토계획법상 자동차 정류장, 이른바 터미널 부지다. 용도가 여객 터미널로 한정되면서 지난 2002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됐는데, 20년 만에 대중교통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못하게 됐다.
원주시는 "터미널 자체는 없어질지 모르지만 노선 자체는 살려서 운행을 계속할 수 있다"며 "고속버스 승·하차 위치가 변경될 뿐"이라고 설명했다.
버스 운영업체 측도 "바로 옆에 위치한 시외버스터미널로 들어가 통합 운영하는 방안 등도 검토해 봤는데 시외버스터미널 쪽에서 거부해 간이 정류장 운영이 결정된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피해가 막심해 부지 매각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28일 현재 고속버스터미널은 정상 운영 중이지만, 내주 예정된 경찰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를 거쳐 운영 방향이 확정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