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저체력 학생 증가…학교별 건강체력교실 운영

교육부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저하된 학생 체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학교별·지역별로 맞춤형 건강체력교실이 운영된다.
 
교육부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여름방학 전까지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각 교육청별로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27일 밝혔다.
 
학생건강체력평가는 초등 5학년부터 고등 3학년까지 학생의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른 신체활동을 하도록 하는 의무 평가 제도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건강체력평가는 이뤄졌으나, 그에 따른 신체활동이 이뤄지지 못해 저체력 학생이 늘어났다.
 
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 저체력인 4·5등급 학생 비율이 2019년에는 12.2%였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2020년에는 17.61%, 2021년에는 17.7%를 기록했다.
 
건강체력교실은 평가결과에 따라 학생, 학교, 지역별 여건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서울·경기 교육청은 체력 증진 프로그램에 식단, 비만 관리와 같은 생활 습관 등 영양·보건 교육과 함께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부산, 충북, 충남, 경북교육청은 건강체력반, 웨이트트레이닝반, 스피닝 교실, 필라테스 등 학생의 체력과 흥미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인천과 전북교육청은 가상체험(VR) 체육실을 활용한 체육수업, 울산 교육청은 부모 참여 프로그램, 제주교육청은 방과 후 자전거 타기 등을 실시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