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테라 前 개발자 "검찰이 봐야할 수사포인트 3가지는…"

테라폼랩스, 내부 비판 무시하고 테라 론칭
비슷한 구조의 코인 이미 한번 실패하기도
1년 전 이미 가격 붕괴, 회복 과정 미스터리
직원들도 투자한듯..'집 샀다' '차 샀다' 인증
투자자들에게 설명한 알고리즘, 실제와 달라
비트코인 4조로 가격 방어? 내역 확인 안돼
루나 가격조작 정황까지… 검찰이 밝혀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강형석 (스탠다드 프로토콜 대표, 前 테라폼랩스 직원)
 
전 세계 가상자산 업계를 뒤흔든 루나 테라 사태. 전세계에 코인 종류가 한 9천여 개 있어요. 그런데 이 루나 코인은 시가 총액으로 전체 8위까지 올랐던 코인입니다. 무려 55조 원. 그런데 폭락을 시작하자 단 한 주 만에 99%가 빠졌습니다. 벤츠 한 대 값 투자했던 사람이 아이스크림 한 개 값 손에 쥔 거예요. 투자자들은 이걸 사기라고 보고 루나 코인 대표를 고발했고요. 최근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부활시킨 검찰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에서는 이 루나 테라 사태를 1호 사건으로 다루기로 했답니다. 이게 과연 사기냐 아니냐는 논란이 좀 있습니다. '코인이라는 게 이런 건 줄 알고 투자했는데 무슨 사기냐' 하는 사람들과 '아니다. 투자자들에게 속인 게 있으니 사기다'라는 의견이 엇갈리는데요. 이런 와중에 그 회사에 근무했던 전 직원이 새로운 사실을 폭로했습니다. 지금은 스탠다드 프로토콜 대표로 계시는 분이에요. 테라폼랩스 전 직원 강형석 씨, 오늘 스튜디오에 초대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강형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강형석 대표가 이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대표를 처음 만나신 건 언제, 어떤 계기인가요?
 
◆ 강형석>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인턴을 마치고 왔었는데 '논스'라는 블록체인 관련 커뮤니티가 있었어요. 거기서 이제 테라폼랩스에 있던 직원을 만나서 그 전 직원의 추천으로 (테라폼랩스에) 들어가게 됐죠.
 
연합뉴스

◇ 김현정> 테라폼랩스라는 회사, 루나 테라 코인 만드는 그 회사의 프로그래머로 일했던 분입니다. 이 사건을 이해하려면 테라 루나 코인이 뭔지 원리부터 알아야 되는데요. 제가 한번 저 같은 일반인 눈높이에서 여러분께 잠깐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테라폼랩스라는 회사에서 만든 테라라는 생태계가 있어요. 이 생태계 안에는 UST(테라 스테이블 코인)라는 코인과 루나 코인이 있어요. 이 UST라는 코인은 스테이블 코인, 안정적인 코인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1UST의 가치는 늘 1달러, 우리가 알고 있는 그 미국 달러 1달러를 맞추는 것으로 설계가 돼 있습니다. 더 내려도 안 되고 더 올라도 안 돼요. 늘 1UST는 1달러를 지향해요.
 
그런데 시장의 수요 공급 법칙에 의해서 살 사람이 적으면 가격은 떨어지겠죠. 어느 날 1UST가 0.9달러가 됐어요. 그러면 테라 생태계 안에 있는 일종의 은행(앵커)에 가서 '제가 1UST 가지고 있는데 이거 루나 코인 1 달러어치로 바꿔주세요.' 이렇게 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그 은행에서 1UST를 받고 루나 코인으로 1 달러어치를 줘요. 그리고 이 사람이 은행에 준 그 1UST는 없애버려요. 태워버려요. 이런 식으로 UST 숫자가 줄어들면 시장의 수요 공급 법칙에 의해서 UST의 가치는 올라가겠죠. 그러면 루나 코인으로 바꿔탔던 제가 (가격이) 올라가는 걸 보면서 다시 은행에 가요. '저 이 루나 코인 다시 UST로 바꿔주세요.' 그럼 이 은행에서 다시 루나 코인을 받고 이 루나 코인은 태워버리고 이 사람한테 UST를 줍니다. 이런 식으로 마치 시소처럼 왔다 갔다 왔다 갔다. '여기로 바꿔주세요. 저기로 바꿔주세요.' 이렇게 저렇게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1UST는 1달러라는 걸 유지해가는 거죠. 이게 바로 이 코인의 최대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그러면 가격이 막 널뛰어야 차익만큼 돈도 벌고 이러는 건데 이렇게 안정적이면 돈을 어디서 버느냐, '잃지는 않아도 벌지도 못하는 거 아니냐' 궁금해 하실 수 있는데요. 이 테라 생태계에서는 이 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한테 이자를 줬어요. 무려 20%에 달하는 이자. 이 높은 이자 때문에 굉장히 매력적이었던 거죠. 여기까지 이해하시고 다시 강 대표와 이야기를 이어가 보겠습니다.
 
강형석 대표님, 증권회사라고 하면 거래를 중개하면서 수수료를 얻는 거고 은행이라고 하면 돈을 빌려주면서 이자 수입 얻는 거고 이런 식인데 이 테라폼랩스, 코인 회사는 어디서 수익이 나옵니까?
 
◆ 강형석> 그게 너무 의문스러웠던 거죠. 수익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전혀 안 보였습니다. (투자자들에게) 20% 이자를 항상 지급하는 게 솔직히 불가능했죠. 개발할 때도 물어본 게, 돈을 굴리긴 굴려야 할 텐데 어떻게 (수익이) 남고 그런 게 깔끔하게 프로그램으로 적혀 있어야 되는데 테라폼랩스는 전혀 그런 것도 없고.
 
◇ 김현정> 강형석 대표는 거기서 프로그램 만들다가 중간에 나오셨다면서요.
 
◆ 강형석> (테라 생태계의 알고리즘이) 말이 안 된다는 걸 알았고, 말이 안 된다는 걸 Do(권도형 대표)한테 얘기하려고 해도 항상 대리자를 뒀거든요.
 
◇ 김현정> Do가 누구예요? 권도형 씨를 Do라고 부르셨어요?
 
◆ 강형석> 외국에서도 Do Kwon라고 그러니까, Do라고 했었고.. 또 한국말로 물어보니까 (권도형 대표가) 대답을 안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가 보다, 그래서 Do라고 얘기했었죠.
 
◇ 김현정> 그러면 거기서 Do는 권도형 대표고, 강형석 씨는 어떤 위치에 계셨어요?
 
◆ 강형석> 개발자였죠.
 
◇ 김현정> 직원은 몇이나 됐습니까?
 
◆ 강형석> 직원은 제가 봤을 때는 한 20명 정도 있었던 것 같은데
 
◇ 김현정> 우리 회사들처럼 어디 공간에 모여서 같이 일하는 거예요, 아니면 다 그냥 온라인으로 각자 일하는 거예요?
 
◆ 강형석> 한 공간에 모여서 일했죠. 그때 사무실이 있었어요. 성수동에 건물이 있었어요. 좀 이상한 게 주소지가 부산이었는데 서울에서 일하는 게 좀 이상하기도 했는데

◇ 김현정> 테라폼랩스 회사 주소지는, 사업장은 부산으로 돼 있었어요?
 
◆ 강형석> 저는 처음에 부산 가는 줄 알았어요. 근데 알고 보니까 서울 성수동에 있더라고요.
 
◇ 김현정> 왜 그랬을까요? 혹시 왜 그렇다는 얘기는 못 들어보셨어요?
 
◆ 강형석> '다른 법인이 있다'라는 소리는 들었는데.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 김현정> 끝까지 그 미스터리는 못 푸셨고
 
◆ 강형석> 미스터리가 되게 많죠.
 
◇ 김현정> 2, 30명이 모여서 거기서 같이 일을 했고, 개발자로서 이거 좀 이상하다고 계속 권도형 대표한테 이의제기하다가.. 그때마다 답이 없었어요?
 
◆ 강형석> 일단 한국말로 물어봤는데 대답이 없더라고요. 항상 뭐 물어보려고 하면 그 당시 직원들이, 저를 추천해줬던 사람들이 하지 말라고, '(권도형 대표에게 직접) 물어보지 말고 뭔가 문제가 있으면 자기한테 얘기해라. 자기가 권도형한테 전달해 주겠다' 그냥 모든 일을 할 때 (권도형 대표가) 항상 대리자를 세웠던 것 같아요.
 
◇ 김현정> 그 회사를 나오신 건 언제예요?
 
◆ 강형석> 아마 2020년 11월에 나왔을 거예요.
 
◇ 김현정> 그럼 테라 생태계가 2021년 3월에 론칭을 했는데, 론칭을 한 4개월 앞두고 나오셨군요.
 
◆ 강형석> 솔직히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 김현정>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해서 나왔는데, 4개월 뒤에 (테라 생태계가) 론칭이 되고 시가총액이 전 세계 8위까지 올라가는 거 보면서 어떠셨어요?
 
◆ 강형석> 뭔가 이상하다. 원래라면 2021년 5월쯤에 가격이 크게 내려가서 문제가 분명히 수면 위에 드러났어야 했는데. 뭔가 어떤 외부에 있던 인자인지, 외부에 있던 사람에 의해서 회복이 되더라고요. 너무 수상하게.. 그래서 좀 신기하게 보긴 했었어요. 뭔가 자금이 투입이 된 건가? 왜냐하면 제가 전에 제보했던 프로젝트도 그렇게 론칭하고 나서 1~2개월 얼마 안 가서 분명히 죽었었거든요.
 
◇ 김현정> 자, 여기서 하나가 더 등장합니다. 강형석 씨가 이 테라폼랩스에서 테라 생태계 만들기 전에 비슷한 스테이블 코인을 실험했었대요. 근데 그때는 쉬운 말로 망했다면서요. 실패했다면서요.
 
◆ 강형석> 제가 론칭하지 말라고 했는데
 
◇ 김현정> 그 프로젝트는 이름이 뭡니까?
 
◆ 강형석> 베이시스 캐시라는 건데, (테라 생태계와) 비슷한 게 있다면, 베이시스 캐시를 베이시스 본드로 바꾸고 베이시스 캐시가 1달러보다 올라가면 베이시스 본드를 다시 베이시스 캐시로 바꾼 다음에 현금화를 할 수 있다.
 
◇ 김현정> 똑같네요.
 
◆ 강형석> 그렇죠. 그 사람(권도형 대표)이 아이디어를 설명을 했고, 일단은 (프로젝트를) 짜봐야지 해서 짜봤는데, 말이 안 되는 거에요. 그래서 이거 좀 말이 안 되지 않냐
 
◇ 김현정> 그게 언제쯤입니까?
 
◆ 강형석> 아마 2020년 10월이었던 것 같은데, 실제로 지금 스캐너(블록체인 관련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탐색기)에 찍힌 걸 보면 2020년 11월에 데이터를 받아오기 시작했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아마 (베이시스 캐시가) 론칭 됐던 시점은 한 10월이나 그 정도였을 거예요.
 
◇ 김현정> 근데 그거는 실패했어요. 지금 말씀하신, 이해가 안 가는 구조였기 때문에, 도저히 유지될 수 없는 구조였기 때문에 실패했다는 거죠?
 
◆ 강형석> (두 개의 코인을) 바꿔주는 구조가 솔직히 말이 안 되거든요. 그걸 바꿔주는 담보의 가치가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보다 높아야 차익이 실현되는 구조였거든요.
 
◇ 김현정> 이자를 지급하려면 그렇죠. 그래서 베이시스 캐시라는 거는 망했고, 강형석 씨는 '이거 얘기 안 된다, 이 알고리즘 문제가 있다' 얘기하다가 회사를 그만뒀고, 그렇게 끝나는 줄 알았는데 몇 개월 후에 테라 루나라는, 그 망한 베이시스 캐시랑 비슷한 알고리즘을 가진 것이 또 론칭이 됐어요.
 
◆ 강형석> 저는 그때 안 된다 분명히 얘기했었어요. 근데 'Do는 할 수 있다'고 팀원들이 얘기하더라고요 'Do한테 잘하면 좋은 게 온다. 권도형한테 잘하면 기회가 찾아온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니까.. '말도 안되고 난 그런 거 상관 안 하니까 나갈 거다' 그래서 나갔죠.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에 최근 폭락한 루나 코인 시세가 표시되어 있다. 연합뉴스

◇ 김현정> 그렇게 론칭하고 나서 루나테라 코인이 소위 대박이 나지 않았습니까?
 
◆ 강형석> 의심되는 게 너무 많았죠. 일단은 분명히 2021년 5월에 뭔가 큰 사건이 일어났었어요. 5월에도 (1UST가)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는 데 실패하는 상황이 일어났었어요. 그렇게 처음에는 삐걱삐걱 댔는데, 그렇게 (유지가) 되더라고요. 왜 그게 됐을까.. 그건 아직도 정말은 잘 모르겠고요. 조사를 좀 더 해봐야겠죠.
 
◇ 김현정> 거기에 있던 직원들은 자신들도 투자해가지고 돈도 좀 벌고 그랬습니까?
 
◆ 강형석> 그랬다고 들었어요. 한 분은 집을 하나 샀네, 또 누구는 차를 샀다고 들었죠. 스포츠카 샀다고 SNS에 올리던데요. 그래서 '잘 나가네' (생각도 했지만) 지금은 전혀 부럽지가 않아요.
 
◇ 김현정> 연봉으로 샀다는 거예요, 아니면 직원들도 테라 루나 코인에 투자해서 샀다는 거예요?
 
◆ 강형석> 투자한 사람도 있었고요. (코인을 회사로부터) 받았던 사람도 있었겠죠.
 
◇ 김현정> 증권회사에서는, 증권회사 직원들은 자기가 주식 투자 못하게 돼 있는데 이 코인은 그런 거 없어요?
 
◆ 강형석> 누가 투자했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 김현정> 그러네요. 실명 거래를 하는 게 아니니까.. 그럼 테라폼랩스 내부를 잘 아는 강형석 대표 입장에서는 검찰이 어느 부분을 들여다봐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 강형석> 일단은 기존에 권도형이 약속했던 거를 왜 블록체인 위에 구현할 수 없었는지.. 권도형 씨가 특허를 낸 거를 봤어요. 특허청 키프리스(KIPRIS 특허정보 검색서비스)에 등록된 특허를 봤는데, 그 특허에서는 특정한 변수가 있었어요. UST랑 루나가 바뀌었을 때 얼마나 빨리, 얼마나 많이, 자금이 루나로 바뀌느냐에 대한 그런 변수가 있었는데.. 지금 루나테라 사태에서 루나가 과공급이 돼서 가격이 떨어졌잖아요. 그런데 만약 그 변수가 그 특허에 적혀 있는 대로 구현이 됐으면 과공급을 막을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그래서 그거를 한번 코드에서 찾아봤는데 전혀 보이지가 않았어요. 왜 그렇게 구현을 안 했냐라고 물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김현정> 즉 투자자들에게 설명한 공식적인 알고리즘과, 실제 구현된 알고리즘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 같다?
 
◆ 강형석> 그렇죠. 두 번째는 비트코인 자금 추적을 해야 되는데, 답답한 게 일단 거래소에 들어가서 얼마나 (비트코인을 루나로) 바꿨는지를 알아봐야 할 텐데, 그거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잖아요. 제가 개인이니까 그 거래소한테 보여달라고 요청할 수도 없는 상태고.
 
◇ 김현정> 블록체인이나 코인은 원래 (거래내역이) 다 추적이 되는 거 아니에요?
 
◆ 강형석> 추적이 다 돼야 하는 게 맞지만, 일단 이 사람(권도형 대표)이 그렇게 만들지 않았잖아요.
 
◇ 김현정> 어차피 권도형 대표가 만든 생태계니까?
 
◆ 강형석> 이 사람이 블록체인 위에서 구현한 게 전혀 없었으니까요.
 
◇ 김현정> 그러면 비트코인 4조 원 어치 투자한 것까지는 기록이 나와요?
 
◆ 강형석> 4조원이 거래소에 들어갔다는 건 확인이 됐는데, 이 거래소에서 무슨 일을 했다는 기록은 전혀 나오지 않고 있어요.
 
◇ 김현정> 그 비트코인이 들어간 그 거래소에서는 (거래내역을) 안 알려줘요? 이거 어디다 투자했다. 이런 거?
 
◆ 강형석> 알려달라고 요구는 할 수 있겠죠. 근데 그 사람들의 보안 문제도 있고 하니까.. 저도 수사를 하고 싶긴 하지만 저 같은 개인이 어떻게 요구를 할 수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권도형 대표가 '나 비트코인 4조 원어치나 팔아가지고 루나코인 가격 방어했다'고 하는데 진짜 그렇게 했는지를 알아봐야 된단 뜻이고, 세 번째는요?
 
◆ 강형석> 세 번째는 오라클 조작에 관한 것도 한번 살펴보긴 해야 하는데
 
◇ 김현정> 오라클 조작이라 하면 뭘 얘기하는 겁니까?
 
◆ 강형석> 정말 쉽게 설명하면, 루나 가격이 그때 당시 60달러였는데 갑자기 '너 40달러'라고 해서 그 가격을 바꿔서 빚이 있던 거를 청산시켜버린 거죠. 예를 들어서 제가 주택을 담보로 2억을 빌렸다고 해볼게요. 근데 당시 주택 가격이 10억이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누가 와가지고 '아니야 이 주택 가격 원래 1억이었어. 그래서 네 빚은 청산될 거야' 그래서 해서 청산이 된 거예요.
 
◇ 김현정> 내가 가지고 있는 코인이 얼마인지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오라클이라는 건데, 거기서 '내가 가지고 있는 이 50루나가 지금 얼마예요'라고 물어보니까 갑자기 얼토당토않은 가격을 제시한다?
 
◆ 강형석> 그렇죠.
 
◇ 김현정> 근데 말하자면 이거는 주식시장으로 따지자면, 한 주식이 10만 원이었는데 갑자기 5만 원, 이렇게 그냥 전광판이 바뀌어버렸다는 얘기잖아요. 그건 완전 조작이잖아요.
 

◆ 강형석> 그렇죠.
 
◇ 김현정> 마지막 세 번째 의혹이 제일 중점적으로 들여다봐야 될 의혹이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드는데
 
◆ 강형석> 그거 외에도 수사할 건 정말 많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루나 테라 사태의 핵심에 있는 기업이죠. 테라폼랩스에서 프로그래머로 알고리즘 개발하는 데 기여했던 프로그래머 강형석 씨의 증언을 오늘 들으셨습니다. 이거는 물론 강형석 대표가 근무하면서 느낀 의혹이라는 점, 이 부분은 이제 검찰이 수사를 해야 될 몫이겠죠. 어떤 것에 문제가 있었고 어떤 것이 진실인지 아닌지를 가려내야 하는 건 이제 검찰의 몫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도록 하고요.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대표와는 저희가 계속 연락을 시도하고 있는데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는 점 말씀드리고, 연락이 닿는 대로 반론 인터뷰 준비하겠다는 점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테라폼랩스에서 일했던 스탠다드 포로토콜의 강형석 대표, 오늘 고맙습니다.
 
◆ 강형석> 네, 감사합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