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덕수 인준 '가결' 당론채택…"발목잡기 의사 없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본회의 인준안을 가결 시키기로 당론을 채택했다.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 뒤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총회를 통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한덕수 총리 후보자를 인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의 가결 결정에 대해 '대승적 결정'임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가결 결정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이 처해있는 대내외적인 경제상황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의 긴장구조에서 총리 자리를 오랜 기간 비워둘 수 없다는 점, 새 정부 출범에 야당이 막무가내로 발목잡기를 하거나 방해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임명 동의안에 찬성하기로 한 건 한 후보자가 그에 걸맞는 자격을 갖춰서가 아니"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한 후보자가 총리로서 능력과 자질, 도덕성 모두 미달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또한 "새 정부 첫 총리라는 점을 감안해 윤석열 정부가 순조롭게 출범해 국민의 삶을 책임지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의견을 모았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도 더 이상 갈등과 대립을 부추기지 말고 진정성 있는 협치와 통합의 의지를 실천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도 대통령의 들러리, 또 대통령의 비서실 국회 출장소로 전락하면 안 된다"며 "입법부 안에서 여야는 행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대화와 태협을 이뤄야 하는데, 국민의힘에는 자율성이 티끌만큼도 없다는 걸 확인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한 후보자의 인준 여부에 대해 3시간여에 걸친 격론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본회의 참석을 거부하자는 의견까지 나왔지만 끝내 한 후보자의 인준안 통과를 최종 당론으로 결정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