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닻 올렸지만…'온도차' 보인 경남지사 후보들

국민의힘 박완수·민주당 양문석·정의당 여영국. 경남CBS·캠프 제공

경남지사 선거에 나선 여야 후보들은 지난달 출범한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부울경 메가시티)의 큰 취지는 공감했지만, 앞으로 추진을 놓고 온도 차를 보였다.

지금까지 TV 토톤회·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밝힌 여야 후보들은 '부울경 메가시티'를 어떻게 그리고 있을까?

간략하게 표현하자면,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는 '신중',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는 '강력 계승', 정의당 여영국 후보는 '제대로'라고 말할 수 있겠다.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는 수도권에 대응하고 정책을 연대하는 부울경 메가시티의 긍정적인 점은 인정했다.

다만 동부와 서부, 그리고 도시와 농·어촌으로 섞인 경남의 상황이 단일권인 부산·울산과 상황이 다른 만큼 보완할 부분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그는" 부산, 울산과 상황이 다르다. 우리는 중소도시도 있고 인구 소멸 위기에 있는 군 지역도 있다"라며 "특별지자체가 대도시 중심으로 가버리면 오히려 발전의 구심력으로 작용하고, 부산과 울산 중심으로 가버리면 서부경남이나 중소도시, 군 지역은 더 소외된다"고 했다.

특히, "서부경남 발전을 위한 대안이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첫 출마 선언할 당시 "여론을 수렴해 부울경 메가시티를 판단하겠다"며 시사했던 '재검토'에서 경남의 입장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론'으로 바꼈다. 서부경남 등 부울경 전체 발전이 되도록 부울경 특별연합의 설치 근거인 규약안 개정이 필요하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만드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중앙의 권한, 특히 재정적인 권한을 가져오는 것"이라고도 했다.

민주당 양문석 후보는 부울경 메가시티가 생존의 문제라며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였다.

양 후보는 "문제를 가장 먼저 출발시켰던 김경수 지사처럼 경남지사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소신가지고 끝까지 집요하게 밀고 나가야 하는 영역"이라며 부울경 메가시티를 처음 추진한 김경수 전임 도정의 정책을 강력하게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그는 "김경수 도정에서 4년 내내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과정을 지켜봤다"라며 "부울경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국토 균형발전의 핵심적 요소란 점에 크게 동의한다"라고 강조했다.

양 후보는 "정쟁의 이슈가 아니고 생존의 이슈,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필수의 영역"이라며 "부울경을 행정으로, 경제로, 문화로, 복지로 묶어내면 낼수록 경남 도민들의 삶의 질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너무 상식적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김경수 도정을 비판 비난하기 위해서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엉뚱한 소리를 내뱉는다는 것, 이 자체에 대해 경남 도민들이 강하게 경고해 줘야 한다"고 했다.

실제 양 후보는 TV 토론회에서 '신중론'을 펼치는 박 후보에게 "하지 않겠다고 하든지, 적극적으로 협조하든지 하라"고 꼬집었다.

부울경 메가시티. 경남도청 제공
정의당 여영국 후보는 수도권 블랙홀 현상을 그대로 두고 메가시티만 추진하는 것을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산업 경쟁력, 도시 경쟁력, 삶의 질 측면에서 메가시티 추진은 전략적으로 필요하다"며 메가시티 추진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했다.

실제 여 후보는 "대선 때 심상정 후보도 메가시티 자체를 반대하지 않았다"라고 했다. 다만 또 하나의 서울의 '강남'처럼 개발에만 집중될까 가장 우려했다.

그는 "예를 들어 토건업자들만 배를 불린다든지 또는 특정 지역만 발전하게 만든다든지, 이런 것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경남이 골고루 잘 살 수 있도록 어떤 균형 있는, 그러려면 경남만의 어떤 콘텐츠가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균형 있는 메가시티가 돼야 하고, 개발업자들만 배를 불리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 최초의 특별지자체인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난달 19일 출범했다. 광역 시도가 수도권 집중 폐해를 없애고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뜻을 모아 특수형태의 지방자치단체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별연합의회 구성과 집행기관의 장 선출, 자치법규 제정, 청사 설치, 행정 조직 구성과 재정 확보, 국가사무 위임과 시도사무 이관 등 준비 작업을 거친 뒤 공식적인 사무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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