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성추문, 수도권 큰 타격"vs"이재명 출마 결속강화"[한판승부]

이상민 "민주당 문화 혼탁, 지방선거에서 심판 받아야"
이재오 "정신나간 민주당 뭐하는 짓? 야당 자격 없어"
이상민 "이재명 출마 반대했지만 당원 결속엔 효과"
이재오 "이재명 선당후사라지만 길게 봐선 안좋아"
이상민 "안철수 인수위 운영, 무능력과 무기력만 보여"
이재오 "安 선택 이해.. 의사 가운 또 입을 수도 없고"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쓴소리 정치야사를 듣는 그런 사랑방 같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그리고 민주당 이상민 의원님과 함께하고요. 진 작가님 아까 하고 싶은 말씀이 뭐셨어요?
   
◆ 진중권> 그러니까 다른 건 몰라도 인사를 보게 되면 철학을 알 수 있는데 예를 들어서 민간인 간첩조작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을 그 자리에 앉히고 그다음에 위안부 피해자들의 배상 요구를 밀린 화대, 그다음에 동성애는 정신병. 이런 분들은 사회적으로 격리해야 될 분이거든요. 공직에 나서는 게 아니라 사회에서 매장을 시켜야 할 사람인데, 이런 사람을 그대로 두고 오늘 또 태도를 보니까 비서실에서 지켜보겠다, 이렇게 얘기를 하더라고요. 도대체 이분들의 철학이 뭔가.
   
◇ 박재홍> 고문님 이러한 태도는 옳은 겁니까? 아니죠.
,
◆ 이재오> 이야기했잖아요. 바꿔야 된다고 그만둬야 된다고.
   
◆ 진중권> 바로 내쳐야죠.
   
◆ 이재오> 길게 설명할 게 뭐 있어요.
   
◆ 김성회> 고문님 저 짧게만 얘기하면 그래서 혹시 윤석열 정부가 김성회 씨 한 사람 내치는 걸로 인사 정국을 돌파하려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고 있습니다.
   
◆ 진중권> 저도 그분 성함이 김성회라서 아주… 내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이재오> 처음에 헛갈렸다니까.
   
◇ 박재홍> 이분이 아니고요.
   
◆ 이재오> 내가 아는 김성회가 왜 들어가지. 언제 우리 당에 들어왔지.
   
◆ 진중권> 김성회는 정리를 해야 됩니다.
   
◇ 박재홍>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 임명된 또 다른 김성회였습니다. 민주당 얘기를 좀.
   

◆ 이재오> 청와대 태도가 지켜보겠다. 그건 옛날 청와대와 똑같은 거예요. 윤석열 청와대가 그렇게 운영되면 안 되는 거예요.
   
◆ 이상민> 옛날 청와대도 그렇게는 안 하죠.
   
◆ 이재오> 옛날 청와대는 많이 그렇게 했지.
   
◆ 이상민> 문제 생기면 정리를 빨리 하는데.
   
◆ 진중권> 이건 대형사고인데.
   
◇ 박재홍> 사랑방과 함께하시고요. 민주당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의원님 웃을 얘기는 아닌데. 민주당이 오늘 또다시 성추문에 휩싸였습니다. 박완주 의원이 제명됐어요. 또 언론에 사전에 보도된 내용도 아니고 갑자기 제명 뉴스가 떠서 의원님도 많이 당황하셨죠?
   
연합뉴스

◆ 이상민> 그렇죠. 당혹스럽고.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어쨌든 제가 아는 박완주 의원은 상당히 성실하고 또 열심히 하는 의원이고 또 3선 의원 아닙니까? 한창 이렇게 경륜을 펼칠 수 있는 그런 기회인데 그런 일이 있어서 참 안타깝습니다.
   
◆ 이재오> 그건 제가 맨날 우리 당 이야기만 쓴소리 해서 민주당 상임고문이냐는 소리도 듣는데 내가 볼 때도 진짜 민주당 정신 못 차리는 거예요. 그거 뭐 하는 짓이에요? 한 두 사람이야?
   
◆ 이상민> 그런데 왜 저한테 왜 그러세요?(웃음)
   
◆ 이재오> 진짜 민주당 정신 못 차리는 거예요. 그거 말이 되는 이야기입니까, 그게? 지금 어느 때인데 정권도 넘어갔는데 말이지. 조심하고 진짜 속으로 진짜, 아주 우리가 다시 열심히 잘해서 5년 후에는 다시 정권 찾아야 되겠다, 이런 각오를 해도 부족할 판인데 그거 뭐 하는 짓이에요?
   
◆ 진중권> 지자체 굵직하잖아요. 서울하고 부산하고 충청남도에다. 의원들도 3명이에요. 이거 심한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할 말을 잃게 만들더라고요.
   
◆ 이재오> 정신이 나간 거지, 정신이 나갔어. 민주당은 야당 할 자격도 없는 거예요. 야당이라는 게 도덕성도 있고 여당이 보기에도 무서워하고 그래야 되는데 맨날 그런 사건만 나는데 여당이 야당을 무서워하겠어요?
   
◇ 박재홍> 김성회 소장도 민주당 당원이니까 양쪽을 보면서 말씀을 해 주세요. 이상민 의원님만…
   
◆ 김성회> (웃음) 그냥 당원일 뿐이니까요.
   
◇ 박재홍> 5선 의원으로서 뭐랄까요, 당의 기강이랄까요. 비대위 체제이긴 합니다만.
   
◆ 이상민> 그런 걸 포함해서 당이 상당히 당이 그동안 지향했던 여러 가지 가치나 또는 문화나 이런 것들이 혼탁해져 있는 것만은 틀림없어요. 의원들, 당원과 지지자들 사이에 도대체 권력, 이런 게임에만 그런 것만 공학적인 것만 있고. 나머지는 좀 어떤 지향 가치나 문화나 또 지켜야 될 어떤 부분, 이런 것들은 상당히 혼탁해져 있고 오염돼 있는 건 틀림없습니다. 그건 더 말씀드리기 어려울 정도로.
   
◇ 박재홍> 이 사건 여파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영향을.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왼쪽)·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이상민> 있겠죠. 있어야 되고요. 그건 잘못한 것에 대한 국민들, 유권자들의 평가, 심판을 받아야 되니까 이를 회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이번 저 사건은 검수완박 사건하고 해서 수도권에서는 아마 민주당에게 타격이 클 거예요, 수도권에서는. 지방은 인간관계들이 얽혀져 있기 때문에 후보들이. 대개 씨종, 학연, 지연, 이런 것들이 다 연결돼 있어서 이런 외풍이 좀 덜한데 시골 군수 같은 경우에는 우리 고향 조그마한데 군수 선거 열댓 명 나오는데 인구는 1만 6000명밖에 안 되는데 그런데 그거 다 학교 선후배고 다 무슨 삼촌하고 다 얽혀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는 외풍이 그렇게 작용을 안 해요. 그러나 수도권은 정치적 외풍이 크죠.

◇ 박재홍> 그러면 서울시장 선거는 큰 변수…?
   
◆ 이재오> 서울시장 선거는 하나 마나로 봐야죠.
   
◇ 박재홍> 경기지사, 경기지사 선거는 여론조사상 박빙의 구도가 펼쳐치기도 하는데.
   
◆ 이재오> 경기, 인천 다 박빙인데 이번 타격이 클 거예요. 수도권은 타격이 크다고 봐야죠.
   
◆ 이상민> 거기뿐만 아니라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이런 광역 단위는 수도권하고 다를 바가 없죠.
   
◆ 이재오> 17개 광역단체 소재지는 어쨌든 정치적 외풍이 먹혀들어가는 도시는 타격이 있다고 봐야죠.
   
◆ 진중권> 두분은 성비위고 한 분은 2차 가해고 의원 중에서. 그다음 최강욱 의원의 이상한 발언 있지 않습니까? 그와 유사한 더 심한 발언들이 계속 있다고 제보가 들어오는 중이거든요. 이게 어디까지 퍼질지 모르겠습니다.
   
◆ 이재오> 선거 앞두고 내가 봐도 야당이 단단하고 제대로 돼야 여당이 긴장하고 정치도 바로 하라고 하는데 야당이 저리 흐리부리 하니까.
   
◇ 박재홍> 민주당이 이재명 고문이 인천 계양을의 후보로 공천되면서 민주당이 과반완승론을 띄우고 있습니다. 과반 승리.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재보궐선거 통합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이재오> 그게 전례로 보면, 대개 정권교체가 되고 난 다음에 지방선거를 하면 여당이 일단 이기거든요. 많이 이기거든요. 대개 공략하고 예산 관계 있고 내가 돼야만이 여당이 돼야만이 우리 지역 발전시키는 예산 따올 수 있다, 이런 것을 공약으로 내걸고 하거든요. 그러니까 대개 유권자들이 야당 시켜서 찬밥 먹기보다 여당 시켜서 지역사업이라도 하나 더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들이 있기 때문에 대개 정권교체 하고 난 다음에 이루는 지방선거는 여당이 유리하게 돼 있어요. 그런 데다가 이번에 더구나 야당이 저런 일이 만약에 또 터진다면 야당이 치명타라고 봐야 되겠죠.
   
◇ 박재홍> 그럼 자연스럽게 이재명 상임고문과 안철수 위원장 출마 얘기를 해 볼 텐데요. 이재명 상임고문이 인천 계양을에 나왔는데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이 정치적 선택에 대해서?
   
◆ 이상민> 저는 이재명 후보가 대선 끝난 지 얼마 안 돼서 일찍 나오는 건 반대입장이고 지금도 같은 입장입니다. 일단 어떤 효과가 있냐면, 그동안 대선에 아주 아깝게 0.73, 23만 정도의 표차로 안 됐잖아요. 그로 인한 당원들이나 지지자들의 분위기가 굉장히 침울했습니다. 의기소침해 있고. 그러나 이재명 후보가 어쨌든 이번 보궐선거에 나오면서 결속되는 그런 효과는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좀 해 보자.
   
◇ 박재홍> 총괄선대위원장이 되면서.
   
◆ 이상민> 이런 기우는 있었죠. 있는데 또 오늘 하여튼 그런 사건이 터져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 이재오> 이재명 후보가 나와서 당내 결속의 효과는 있을 거예요. 방금 말씀하셨지만 47:48이었으니까 0. 73% 정도 차이여서 그야말로 석패한 거니까 우리가 다시 한 번 모아보자, 이건 있는데. 정치적으로 봐서는 대선에 패배한 후보가 석 달도 되지 않아서 또 출마한다? 정치적으로는 이게 좋은 게 아니에요. 정치적으로는 안 나오는 게 좋겠다는 게 나도 우리 이 의원 똑같은. 나오면 안 된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당내 분위기는 좋을지 모르지만 이재명 후보가 생각하는 것만큼 정치적인 효과는 없을 거예요.
   
◇ 박재홍> 이재명 후보가 선당후사 한 겁니까?
   
◆ 이재오> 본인은 선당후사라고 하지만 당으로 봐서도 길게 보면 좋은 게 아닐 거예요.
   
◆ 진중권> 대선 프레임이 계속 가거든요. 이분이 딱 해서 "물도 안 든 물총이다. 여러분 안심해라." 거기까지는 얘기할 수 있는데 더 나아가서 대장동 사업은 사실 국힘 비리다. 적반하장으로 나오고 있거든요. 그리고 거기다가 뭐냐 하면 김동연 후보는 상당히 합리적인 분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대장동 사업은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환수사업이다. 찬성하느냐 하는데 O 딱 들더라고요. 이게 뭐야, 도대체? 그 프레임이 가는 거죠.
   
◇ 박재홍> 안철수 후보 얘기도 해 보죠. 안철수 후보는 분당갑으로 출마를 했어요. 안철수 후보의 선택은 어떻게 보세요. 고문님께서는? 이상민 의원님부터 먼저 하세요.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이상민> 안철수 후보는 지난 대통령 인수위의 운영하는 걸 보고 참 무기력한 모습을 본인 스스로 드러냈다고 봅니다.
   
◇ 박재홍> 인수위원장으로서?
   
◆ 이상민> 본인의 무능력, 무기력. 인수위 자체가 성과도 없고 인수위 정도 되면 그 정도 활동했으면 앞으로 윤석열 정부가 5년 동안 뭘 할 것인지 구체적인 비전. 그리고 울림을 주는 어떤 실행계획, 방안 이런 것들을 제시해야 되는데 전혀 없고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 용산으로 하느냐 문제에 휩쓸려서 가다가 뭐가 흐지부지 된 아주 그런 거 있죠.
   
◆ 김성회> 만 나이 통일은 하나 하지 않았습니까?
   
◆ 진중권> 우리 한 살씩 젊게 만들어주셨잖아요.
   
◆ 이상민> 훌륭한 성과입니다.
   
◆ 진중권> 큰 선물이죠.
   
◆ 김성회> 저는 정말 무책임하게 봤던 게 기재부에다가 추경을 넘기겠다고 마지막에 인수위 발표한 내용을 보면서 이분이 그러고나서 갑자기 분당에 출마를 하기로 하셨는데 무슨 비전을 갖고 분당으로 가신지 모르겠어요.
   
◆ 진중권> 당선 비전이죠. (웃음)
   
◆ 박재홍> 당대표 비전.
   
◆ 이재오> 변명하거나 칭찬이나 이런 걸 잘 안 하는 사람인데 안철수 후보의 개인 입장으로 볼 때는 선택의 길이 없었을 거예요.
   
◇ 박재홍> 아…출마밖에?
   
◆ 이재오> 그러나 인수위를 하면서 사고 안 치고 점령군 행사 안 하고 사과 안 치고 넘어간 그건 잘한 거예요.
   
◆ 이상민> 점령군 행사를 했습니까?
   
◆ 이재오> 대개 인수위가 사고 치거든. 인수위원들이 뿔뿔이 사고 쳤는데 그거 안 하고 조용히 넘어간 건 잘한 거예요.
   
◆ 진중권> 너무 조용했죠.
   
◆ 이재오> 조용히 넘어간 건 잘한 건데. 그러나 이번에 안철수 후보가 분당에 나설 수밖에 없는 것은 개인의 정치적 입장도 있을 거예요. 합당해 놨잖아요, 국민의힘하고. 합당을 했는데 달리 할 일이 없잖아요, 정치적으로. 그렇다고 맨날 의사 가운 입고 코로나 예방한다고 다닌다고 할 수도 없고.
   
◆ 진중권> 마스크 벗는데 지금.(웃음)
   
◆ 이재오> 그러니까 마스크 벗어가는 추세인데. 그리고 국민의힘과 합당을 했는데 국민의힘의 국회의원이 일단 돼야 되니까 마침 보궐선거라는 기회가 왔고 또 분당이라는 괜찮은 지역이 생겼으니까 안철수 후보 본인의 선택으로서는 저는 이해하고.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보기 때문에. 문제는 이제 이재명 후보는 거의 당선된다고 보는데 안철수 후보는 상대방이 거기도 국회의원 했던. 김병관 씨가 나왔기 때문에 김병관 씨가 바닥표가 나는 있다고 보거든요. 국회의원 한 번 하고. 또 그 지역이 민주당에 상당히 우호적인 성향이 있고 하니까. 그런데 만만하게 깃발만 꽂으면 된다 이런 건 아닐 거예요. 열심히 해야 될 거예요.
   

◇ 박재홍> 지방선거 여기까지 해 봤습니다. 다음 한판쓴소리 보실 때는 아마 지방선거 끝난 결과를 두고 말씀 나눌 것 같은데 또 다른 정치 상황을 주고 말씀 나누면 좋겠습니다. 두 분은 1부부터 만나야 될 것 같아요.
   
◆ 이재오> 벌써 끝났나요?
   
◆ 진중권> 하루 통으로 만나야 되나?
   
◆ 이재오> 끝나버렸어?
   
◇ 박재홍>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그리고 민주당 이상민 의원님 두 분 고맙습니다.
   
◆ 이상민> 저는 별로 말을 한 게 없어서.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