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청문회, 연이틀 '김앤장 고액 보수'에 집중포화…'한 방'은 부족

전날 이어 김앤장 이력 집중 질의 나와…'낙마' 이르기엔 부족하다는 평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증인들의 답변을 듣고 있다. 윤창원 기자

3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한 후보자가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고액의 자문료를 받은 이력에 대한 공세가 연이틀 이어졌다.

공직 퇴직 후 국내 최대 법률사무소인 김앤장에서 이같은 대우를 받으며 활동한 데 '이해충돌' 여지가 없었겠냐는 취지지만, 한 후보자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행한 일이란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질의가 기존 의혹을 재차 짚어주며 보강했다는 데 그쳤다는 점에서, 낙마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결정적인 한방으로 작용하긴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후보자는 이날 "입법부가 정한 규제 내에서 자기가 가진 것을 활용하겠다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공직과 김앤장을 오가며 특혜 우려를 자아내는 것이 적절했냐는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의 지적에 대해, 취업 제한 규정 등 법적 제한에 걸리지 않는다면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야 한다는 견해를 설명한 것이다.

전날 "저 자신이 특정 케이스에 관여한 것이 한 건도 없고, 후배 공무원들에게 단 한 건도 전화하거나 부탁한 게 없다"며 전관예우, 이해충돌 논란에 선을 그은 자세의 연장선이다.

이날 오후 국회에 증인으로 나선 김앤장의 정계성 변호사 역시 의원들의 집중 질의를 받았다.

정 변호사는 "한 후보자의 여러 경험, 국내외 고객에게 관련 설명을 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높이 봤다"면서 정부 출신이 김앤장에 들어오면 인허가 등 정부를 움직이거나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쓰냐는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의 질문에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날 청문회에서 한 후보자가 김앤장이 미쓰비시나 신일철주금 등 전범기업과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옥시레킷벤키저 등을 변호한 사실을 한 후보자가 "몰랐다"고 잘라 말한 데 대한 질문도 재차 이어졌다.

한 후보자는 "평소에 (특정 사건을) 어느 로펌이나 변호사가 대리하고 있냐는 정보는 일상적으로 언론에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서 옥시와 김앤장이 '짬짜미'로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고 주장하자 한 후보자는 "대한민국 정부에 6조 원을 ISD(국제투자분쟁)를 통해 내놓으라고 하는 소송이 있는데, 초기에 미국 변호사의 요청을 받아 우리나라의 모 로펌에서 이를 도와준 적이 있을 것"이라며 "그럼 한국의 그 로펌은 비난받고 그런 일을 하지 말아야 하겠냐. 누군가는 그런 기능을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책임총리'로서 자신의 비전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 후보자는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에 주어진 모든 권한과 책임을 다 이행하겠다"며 "제청권과 해임 건의도 다 문서로써 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