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은 국내 OTT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 가입자가 많은 서비스 중 요금인상을 단행했거나, 요금인상 계획이 있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요금인상률, 인상금액, 연간 추가 부담액 등을 자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해외 앱마켓 사업자들이 인앱결제를 강제함에 따라 국내 앱서비스 사업자들은 인앱결제에 한해 수수료 인상분 수준인 14.7%~20% 정도 줄줄이 인상하고 있다.
음악 관련 앱서비스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1위 사업자인 멜론은 최근 요금인상 계획을 발표했다. 멜론이 플로·네이버뮤직 등 다른 사업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요금을 올린다면 기존 1만900원에서 14.7% 인상된 1만2500원으로 연간 소비자 부담액이 673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포함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만 인앱결제 강제로 소비자 부담이 약 1300억원 증가될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OTT들도 요금 인상에 동참하고 있다. 웨이브와 티빙이 각각 14.7% 인상했고, 시즌은 15.2%를 올렸다. 이들 인상금액도 연간 1천억원 규모에 이른다.
앞서 구글은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앱에 대해 외부 결제 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를 삭제하는 업데이트를 올해 4월 1일까지 마치도록 요구하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6월 1일부터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삭제하겠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구글 인앱결제 이용 시 구독형 서비스에 적용되는 수수료 15%를 구글에 내야 하게 되면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콘텐츠 업체들의 설명이다. 6월 이후에는 다른 분야 콘텐츠 서비스도 요금 인상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될 수 있다.
다만 PC 및 모바일 웹결제 등 인앱결제가 아닌 결제방식을 이용할 경우 기존과 동일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추가되는 소비자 부담액은 추산 금액보다는 적을 것으로 양 의원은 전망했다.
전세계 스마트폰 OS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구글과 애플은 지난해 기준 국내 앱마켓 시장의 86.2%를 차지했다.
양 의원은 "국내 앱마켓 시장의 유효경쟁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형 모바일콘텐츠 등 사업자에게 다른 앱마켓에도 모바일콘텐츠를 등록하도록 정부가 적극 권고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조만간 정부의 권고와 이를 이행하는 모바일콘텐츠 서비스 사업자를 지원하는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