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고위급 파견 방침…누가 오나?

베이징의 중국 외교부 청사. 연합뉴스
중국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고위급 인사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누가 방한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오는 10일 열리는 한국의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고위급 대표를 파견하는 방안을 현재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실은 윤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할 중국 측 인사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만약 확정되는 소식이 있으면 적시에 발표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중국은 역대 한국 대통령 취임식에 부총리급을 파견해 왔다.
 
2013년 2월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식에는 부총리급의 류옌둥 공산당 정치국 위원이, 2008년 2월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에도 부총리급인 탕자쉬안 당시 외무담당 국무위원이 참석했다.
 
2003년 2월에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취임식 역시 첸치천 당시 국무원 부총리가 참석했다.
 
따라서 이번에도 부총리급이 한국에 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대외 교섭 활동을 도맡아 하는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 또는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방한했던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인 한정 부총리도 거론되고 있다.
 
일본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참석하지 않고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이 올 것으로 알려져 양체츠 국원 또는 왕이 부장이 방한할 경우 중국과 일본의 최고위급 외교 접촉도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