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늘 '검수완박' 관련법 법사위 심사 완료 방침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이른바 '검수완박'으로 불리는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 입법과 관련해 "오늘 중에 법사위 심사를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국민 앞에 약속한 합의안을 준수하기 위해 어제 늦게까지 법사위 법안소위를 열고 검찰청법·형사소송법에 대한 조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박 의장이) 중재안을 최종 수용한 정당의 입장에 서겠다고 약속했고, 어렵게 여야가 의총을 거쳐 추인한 합의문의 무게를 잘 아시는 만큼 이제 본회의를 열어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도 "여야 합의가 윤 당선인의 뜻에 따라 무효가 된다면 이는 중대한 헌법 가치 훼손"이라며 "국민의힘에 촉구한다. 취임도 전에 당선인 출장소 역할을 자처할 게 아니라, 합의한 법안 처리에 지금이라도 동참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윤창원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이자 법안심사제1소위원장인 박주민 의원도 "어제 법사위 소위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며 "오늘 1시부터 다시 법사위 논의가 시작되는데, 절대 그렇게 운영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박 의장 주재로 회동해 검수완박 입법과 관련 여야 대립을 해소할 해법 등을 논의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