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유엔 인권이사회서 러시아 퇴출, 매우 진지하게 검토"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파트너국 합동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5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러시아를 우크라이나 침공 과정에서 저지른 민간인 학살 정황을 근거로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하는 유엔 결의안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7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건에 대해) 매우 진지한 자세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5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민간인 학살 정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전시 민간인 학살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임을 지적했다. 
 
아울러 독립적인 조사를 통한 효과적인 책임 규명이 중요하다는 지난 3일 유엔 사무총장의 성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엔 안보리 회의에 참석한 바실리 네벤쟈 주유엔 러시아대사. 연합뉴스
유엔 총회는 7일 오전 10시(현지시간) 특별 회의를 열어 러시아의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 정지를 요구하는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벌일 예정이다.
 
193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표결에서 기권이나 불참 의사를 밝히지 않은 나라 국가 중 2/3가 찬성하면 가결된다. 
 
이와 관련, 러시아는 회원국들에 반대표를 행사하라는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러시아는 결의안에 대한 찬성은 물론 기권이나 불참도 러시아에 대한 비우호적 제스처로 간주할 것이라는 협박성 메시지를 보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