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이전 360억 의결하는 김총리 "안보공백 없이 진행해야"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지출을 의결하면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는 찬반을 떠나 차기 정부가 판단할 몫"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예비비 의결을 위한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한 김 총리는 "당선인의 의지가 확실한 이상 결국 시기의 문제이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김 총리는 "어떤 경우에도 안보태세에 어떤 작은 빈틈도 없어야 한다"며 "이는 어떤 정부든간에 기본 책무로서 차기 정부 뿐 아니라 우리 정부가 마지막까지 책임 다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총리는 "정부교체기에 자칫 안보에 취약이 생길 수 있고 특히 최근 북한의 군사적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며 한미군사훈련도 성공적으로 치뤄야 하는 상황"이라며 "한반도 위기가 고조될 수 있는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안보 공백 없이 치밀하고 면밀한 계획하에 진행되는게 마땅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금 인수위가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청와대, 국방부, 합참 등 안보의 핵심 콘트롤타워와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지며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국방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시설 이전이 국민이 우려하는 안보공백 없이 진행되도록 인수위와 적극 협의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한편,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360억원 지출안을 의결했다. 행정안전부 소관 176억원, 국방부 소관 118억원, 대통령 경호처 소관 66억원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안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기관리센터와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에 필수적인 시설을 우선 구축하기로 했다. 국방부 지휘부서와 합동참모본부는 필수 안보 시설 구축이 완료된 이후 이전을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대통령 집무실 조성과 경호처 이전비 등 추가 비용은 위기관리센터 등 안보와 관련된 시설 구축 상황과 4월 말로 예정된 한미연합지휘소 훈련 종료 시점 등을 고려해 추후 협의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