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신속처리' 지시로 용산이전 위한 360억 처리키로

"최대한 빨리 임시 국무회의 열어 처리하라" 지시내린 文대통령
6일 예비비 360억 통과 전망, 추가 예비비 가능성에 靑 "협의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부가 오는 6일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한다. 액수는 360억 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전 예비비 안건에 대한 정부의 검토 결과를 보고받고, '최대한 빨리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조속히 처리하라'고 지시를 내렸다고 박경미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의 신속 처리 지시에 따라 다음날인 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예비비를 통과시킬 예정이다.


금액은 360억원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의 이사 비용도 예비비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안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달 열리는 한미연합훈련 관련 부서는 이사 시기를 늦출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선인과 회동을 통해 집무실 이전에 협조를 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예비비를 신속하게 통과시킨 것이라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3월 28일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과 회동을 하면서 큰 틀에서 잘 협조하기로 했다. 그래서 잘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집무실 이전에 따른 안보우려에 대해서는 "집행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차 예비비를 통과시킨 이후에도 추가로 예비비 편성을 할 가능성도 있다. 애초에 윤석열 당선인이 제시한 집무실 이전 비용은 총 496억원으로 이번에 통과될 예비비와는 136억 차이가 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추가 예비비 편성 가능성에 대해 "협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