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과학적 근거 미흡하지만 준수"

환경부 업무보고…"목표 준수하되, 보완 방안 논의"

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5일 환경부 업무보고에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가 비과학적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준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수위는 이날 오후 환경부 주요 실·국장을 참석시켜 현황 보고를 받고, 당면현안 점검 및 탄소중립 실현 등 주요 이행과제를 검토했다.
 
이 과정에서 인수위는 "과학적 근거 미흡,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부족 등의 문제가 있다"고 NDC를 비판했다.

우리 정부는 2018년 대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40% 감축한다는 내용의 NDC를 UN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지난해 제출했다. UN의 파리기후변화협약에는 '후퇴 금지' 원칙이 준수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2030년 40%' 보다 완화할 수 없다. 이를 감안한 듯 인수위는 NDC 준수 입장을 확인했다.

인수위는 이날 업무보고에 대해 "감축목표는 준수하되, 이를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부문별 세부 실천계획의 수정 및 보완 방안에 대해 환경부와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배출권거래제 등 관련 제도 개선, △기후대응기금을 활용한 산업계 탈탄소 지원 및 기술개발 투자, △범국민 참여 인센티브 확대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설명됐다.

또 녹색산업·경제 육성을 위해 △녹색분류 체계 보완, △녹색산업과 녹색금융, 녹색기술 활성화, △순환경제 촉진 등에 대한 검토도 진행됐다고 인수위는 밝혔다.
 
이밖에 집중호우 등 재해에 대응하는 스마트 물 인프라 조성을 비롯한 기후환경위기로부터의 안전사회 실천 공약, 환경관리·규제 혁신 방안과 환경기초시설 선진화 방안 등 과학기술 기반 정책도 논의됐다.
 
인수위는 업무보고 내용을 토대로 향후 환경분야 국정철학과 공약을 반영한 국정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