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尹 회동 뒤흔든 'MB 사면'…국민의힘 내부서도 '이해불가'[영상]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이명박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황진환 기자·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양자 오찬 회동이 무산된 배경에 MB(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카드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후문이 돌고 있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3인방을 비롯 MB계 인사들이 인수위원회를 장악한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섣부른 사면 카드로 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16일 오전 8시쯤 각각 이날 오찬 회동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대선 직후 물밑 조율 끝에 지난 14일 이날 오찬 회동이 예정됐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통상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이 사전에 의제 조율을 마무리하고 진행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찬 회동을 불과 4시간 앞두고 막판 불발된 것 자체가 이례적이라는 평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양측의 회동 소식이 알려진 직후부터 'MB 사면' 문제가 도마에 오르며 회동 불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말 문 대통령은 건강 악화 이유 등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단행했다. 당시 야권 대선후보였던 윤 당선인 캠프 내부에선 현 정권이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사면조차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고령으로 건강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MB도 사면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이 때문에 대선 승리 직후 윤 당선인 측에선 MB 사면 문제를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문제는 윤 당선인이 문 대통령과 양자 회동을 앞두고 MB 사면 여부를 공식적인 테이블에 올리면서 논란이 증폭됐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인수위를 장악한 MB계가 무리수를 뒀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 소속 한 중진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사면은 부탁할 수 있는 그런 사안이 아니다"라며 "어쨌든 현 대통령의 고유의 권한을 침해한다는 논란이 있는데 굳이 이런 걸 언급할 필요가 있나 싶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진의원도 통화에서 "윤 당선인의 1호 공약이 '코로나 대응책'일 정도로 지금 최대 현안이 코로나 문제"라며 "당선인과 현 대통령의 첫 회동이면 국가적 난제를 테이블에 올려야지 민생과 관련도 없는 사면이 왜 나온지 모르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점심 식사를 위해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원희룡 기획위원장 등과 함께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인수위 내부 일각에선 윤 당선인이 MB 사면을 요청하고 이를 문 대통령이 '국민 통합' 차원에서 수용하면 '윈-윈 게임'이라는 논리도 제기됐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도 이번에 함께 포함시킬 수 있는 다중 포석 카드 논리까지 제시했지만 외려 역풍을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소속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사면 문제가 정치적 거래로 비춰지면 안 된다"며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를 현직 대통령 측근과 끼워 판다는 게 말이 되냐"고 말했다. 청와대 근무경험이 있는 한 당내 관계자도 "이번 회동은 MB계 당선인의 측근들이 망친 것"이라며 "사면은 누가 언론에 대고 떠든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조용히 물밑에서 진행하다가 전격적으로 대통령이 결단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양자 회동이 무산된 게 아니라 추가적으로 의제 조율을 통해 재차 회동을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상태다. 그러나 정권 교체 시기에 전직 대통령 사면이라는 예민한 문제로 양측의 신경전이 표면화되면서 쉽사리 봉합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문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였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책임이 있는 MB정권의 출신 인사들이 사면을 강요하는 상황에 대해 문 대통령 측의 불만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 전직 선대본부 관계자는 "인수위 초반부터 MB 사면이나 청와대 이전 등 지엽적인 문제들이 오히려 주목을 받고 있다"며 "무리하게 드라이브를 걸다가 초반부터 위기를 맞을까 봐 걱정이 된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