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당에서 지옥' 환호하던 與 "멋지게 싸웠다"[영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패배 승복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윤창원 기자
역대 가장 적은 득표 차이가 난 20대 대선 개표 현장은 그야말로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치열한 전쟁터였다. 출구조사 결과에 눈물을 흘리며 환호하던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아쉬운 역전패 이후 굳은 표정으로 바뀌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과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 등 선대위 관계자는 전날 KBS, MBC, SBS 출구조사 결과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48.4%)과 민주당 이재명 후보(47.8%)이 초접전 양상을 보이자 한껏 고무된 표정을 보였다. 종편 JTBC 출구조사에선 이 후보가 48.4%의 득표로 윤 당선인(47.7%)을 0.7%p 차이로 앞서자 일동 환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추미애 명예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환호한 모습. 박종민 기자
선대위 관계자들은 출구조사 전부터 잔뜩 긴장한 모양새였다. 이 위원장은 담담한 표정이었지만 주먹을 꽉 쥐었고 우 본부장은 초조한 지 연신 자리를 고쳐 앉았다.

다함께 카운트다운을 한 민주당 의원들은 출구조사 결과에 함성을 터뜨렸다. 이 후보가 밀리는 공중파 결과 때는 함성 소리가 다소 작았지만 JTBC 발표 때는 상황실이 떠나가라 소리가 커졌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던 중 송영길 당대표가 울컥하는 모습. 박종민 기자
유세 도중 괴한에게 습격당해 머리에 붕대를 감고 나타난 송영길 당대표는 돌연 안경을 벗더니 눈물을 닦기도 했다. 다른 의원들도 주먹을 치켜든 채 이재명 이름을 연호했고 일부는 "우리가 이겼다. 가자"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축제 같던 분위기는 이날 새벽 이 후보의 득표율이 윤 당선인에게 역전되면서 급반전됐다. 이 후보를 맹렬하게 추격하던 윤 당선인이 이날 오전 12시 30분쯤 개표율이 51%를 넘으면서 0.06%p 차이로 앞선 것이다.

시청 중이던 방송에서 득표율이 역전됐다는 해설이 나오자 민주당 측은 일순 침묵이 휩싸였다. 일부 의원은 손에 턱을 괸 채 심각한 표정을 지었고 큰 한숨을 쉬는 의원도 있었다. 고개를 떨군 채 좌우로 절레절레 흔들기도 했다.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선거상황실에서 개표 상황을 지켜본 의원들. 윤창원 기자
일부 의원은 이 후보에게 우호적인 인천 부평 지역의 개표가 한창이라며 희망을 놓지 않았다. 당시 부평의 한 개표소에서는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져 개표가 늦어진 바 있다.

득표 차가 좁혀지지 않자 오전 2시쯤 민주당 측 얼굴에는 점차 패색이 드리워졌다. 대부분 말을 하지 않았고 이따금 휴대전화를 바라보는 모습이었다.

이윽고 방송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이 유력하다고 못을 박자 일부 의원은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한 의원은 벗고 있던 안경을 고쳐 쓴 뒤 방송을 뚫어져라 쳐다봤고 다른 의원은 멍하니 허공을 바라봤다. 출구조사 때 환호한 지 약 7시간 만이었다.

패배의 거의 확정되자 오전 2시 42분쯤 우 본부장은 자리에서 일어나 의원들을 향해 "그래도 멋지게 싸웠는데 감사하다고 하자"며 이재명 만세삼창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우리 거듭나서 잘했다. 당사에서 후보를 맞이하자"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