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공식화…"시장 투명성 높일 것"

현대차 인증중고차 가상전시장 내 '온라인 도슨트 투어 서비스' 콘셉트 이미지.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중고차 시장 투명성을 높이고 신차 수준의 상품을 내놓겠다는 중고차 사업 방향도 함께 공개했다.

현대차는 7일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최초로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내놓으면서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고차 시장의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 정보 비대칭을 해소해 소비자 신뢰 제고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신차' 수준 상품화 목표…품질검사 통과한 차량 선별 판매


현대차는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Certified Pre-Owned)만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 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과 판매 과정을 거쳐 선보일 계획이다.

중고차 품질 검사와 인증을 위해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진단뿐만 아니라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도장·휠·타이어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트레이드 인'(Trade-in)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현대차는 차량 성능·상태와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해 신차 구입 시 할인까지 제공함으로써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매가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인증중고차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중고차 연구소' 콘셉트 이미지. 현대차 제공

'중고차' 판매자-소비자, 정보 불균형…정보포털로 해소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격차가 큰 중고차 관련 정보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의 성능·상태 통합정보와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가 주를 이룬다. 아울러 중고차 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중고차 가치지수와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 순위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이 중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는 국토부와 보험개발원 등이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 유무와 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리콜내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도 '내차 시세 서비스'에서는 적정 가격을 투명하게 제공해 소비자들이 허위·미끼 매물을 걸러낼 수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가상' 전시장을 통한 중고차 쇼핑…무인 오프라인 채널도


현대차는 판매 채널도 모바일 앱 기반의 온라인으로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온라인 가상 전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상품 검색과 비교에서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가상 전시장에서 차량을 직접 체험하는 것과 같은 실체감을 제공하기 위해 오감정보 서비스와 인공지능(AI)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된다.

고객은 가상 전시장에서 인공지능 컨시어지와 함께하는 '온라인 도슨트 투어' 등을 통해 차량 검색과 비교 등을 한 후 본인에게 맞는 차량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이어 선택한 중고차의 최초 입고에서부터 품질검사, 상품화 과정, 전시 등 인증중고차로 변화되는 과정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60도 가상현실(VR) 프로그램을 활용해 차량 하부와 내·외부의 상태를 직접 살펴볼 수 있고, 초고화질 이미지를 통한 시트 질감과 타이어 마모도와 같은 촉감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오프라인 채널로는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는 무인으로 운영된다.

현대차 인증중고차 가상전시장 내 '가상 시승 화면' 콘셉트 이미지. 현대차 제공

판매 차종·시장 점유율 제한 등 중고 매매업계와 상생 도모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현대차는 기존 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중고차 시장의 발전을 위해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하고,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의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과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 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도 상생안으로 제시했다.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 중 품질 테스트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하고 판매 대상 범위를 벗어난 차량이 소비자로부터 접수되면 경매 등의 공정한 방법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한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또한 2022년 시장점유율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까지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우리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 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리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중고차 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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