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대로 했다'던 선관위, 심야 '2차 사과'…"책임 통감"

과천 중앙선관위 20대 대선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CCTV 통합관제센터 모습.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 관리부실 논란을 촉발한 데 대한 사과 입장을 8일 밤 추가로 내놨다.

이날 오전 짤막한 입장문에서 "송구하다"면서도 논란의 경위를 설명하지 않은 채 "법과 규정에 따랐다"고 밝혔다 공분을 사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이날 밤 A4용지 2쪽 분량의 추가 보도자료를 내고 "혼란과 불편을 드려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투표권 보장을 위해 많은 고민과 준비를 했으나 안정적이고 질서 있게 투표를 관리하지 못 했다"고 인정했다.

그리고는 확진자 투표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개괄적으로 정리·공지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 위원장과 박완수 국민의힘 간사, 백해련 더불어민주다 의원 등이 6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박찬진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으로부터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현안보고를 받고 있다. 박종민 기자
선관위는 "투표준비 측면에서는 △사전에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을 제대로 안내 받지 못해 선거인이 항의 또는 투표를 거부하거나 △선거인이 기표한 투표지가 담긴 봉투를 바구니·종이가방 등 통일되지 않은 방법으로 투표소로 옮기는 등 물품 준비가 미흡했다"고 했다.

이어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투표소가 협소하여 확진 선거인과 일반 선거인의 동선이 겹치거나 △일반 선거인의 투표가 종료된 후에도 시설관리인의 거부로 확진자 투표를 투표소 안에서 진행하지 못하거나 △창고 등에 임시기표소를 설치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 "투표관리 측면에서는 △확진 선거인에게 교부한 임시기표소 봉투에 이미 기표된 투표지가 들어있거나 △투표용지 뒷면에 선거인의 성명을 기재하거나 △확진자의 사전투표율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함으로써 선거인이 추운 날씨에 밖에서 장시간 대기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자신이 기표한 투표지를 직접 투표함에 투입할 수 없어 직접선거의 원칙이 침해됐다는 지적에 많은 국민이 실망하며 질책하고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는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각종 사고에 철저히 대비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정적인 선거관리에 대한 국민의 믿음과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에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제기된 각종 문제점이 선거일에는 재발되지 않도록 보다 세밀하게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찬진 사무차장이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 박종민 기자
선관위는 앞서 이날 오전 첫 보도자료에서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면서도 "이번에 실시한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었다.

한편 선관위는 오는 9일 대선 본투표일에 확진·격리자용 임시기표소를 없애고 일반투표함을 이용하게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 CBS노컷뉴스 선관위, 9일 본투표엔 임시기표소 없애나…내일 최종 결정)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