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오미크론 유행정점 3월 중순…25만 안팎 예측"

"정점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어…위중증·사망자는 안정적"
내달부터 확진자 동거가족, 미접종자도 '수동감시'로 전환
"교내 환자 발생 시 학교가 직접 역학조사…이동형 PCR"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현재의 코로나19 대유행 정점을 내달 중순으로 내다보며 신규 확진자가 25만 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문가들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지금으로 봐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아마 3월 중순경쯤 정점을 찍고 그 숫자는 25만 명 내외가 되지 않겠나,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점(시기)이 예상보다 좀 더 빨라지고 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오미크론 정점에 우리가 바짝 다가서고 있다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지금까지 비슷한 상황에 처했던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현재 우리나라는 위중증 환자 수·사망자 수·병상가동률 등 핵심 방역지표는 비교적 안정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고령자들의 3차접종을 신속히 진행한 것, 방역과 의료대응 전반에 걸쳐 차근차근 개편해온 그간의 노력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코로나 발생 초기부터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을 생활화하면서 거리두기·백신 접종 등을 적극 해주셨던 국민 여러분의 노력이 없었더라면 여기까지 올 수도 없었을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정부는 백신 접종력에 따라 달리 적용했던 확진자 동거가족 격리기준을 '수동 감시'로 일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2차접종 후 90일이 지나지 않았거나 3차접종자일 경우에만 수동 감시를 실시했고, 미접종자는 확진자와 동일하게 1주일 격리를 적용해 왔다.
 
수동 감시란 해당기간 평소처럼 일상생활을 하면서 발열·호흡기 증상 등이 발생하면 인근 보건소에 가서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받는 조치를 이른다.
 
김 총리는 "확진자의 동거인을 일일이 파악해 예방접종 이력에 따라 격리 여부를 결정하고 관리하는 일도 보건소에 너무 많은 부담을 주고 있다"며 "3월 1일부터는 동거가족에 대한 격리를 수동감시, 즉 방역당국과 함께 격리수칙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주기적 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학교의 경우에는 2주 동안 새학기 적응주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 달 13일까지는 교육당국의 별도 지침에 따라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 수업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어제 저와 교육부 총리가 전국 시·도 교육감들과 함께 새학기 방역과 학사운영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며 "학교마다 긴장감 속에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 등교 전 안전 확인을 위해 모든 학생들에게 신속항원검사키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확진자가 발생하면 학교에서 직접 역학조사를 하고 이동형 현장 PCR을 도입해 검사의 신속성을 높일 것"이라며 "안전한 등교수업을 최대한 지켜드릴 다중의 방역장치인 셈이다. 학사 운영의 권한을 학교장들에게 대폭 위임해 만일의 경우 현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보건소의 과중한 부담을 줄여내는 일이 시급하다"며 "내주부터 중앙부처 공무원 3천 명을 각 지역에 파견할 예정이다. 이어 군(軍) 인력 1천 명도 추가로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