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0세 미만에 자가검사키트 무상 지급 논의 중"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 시행 첫날인 지난 3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정부가 PCR검사 우선 대상에 속하지 않는 60세 미만 연령층에게 자가검사키트를 무상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60세 이상은 종전처럼 PCR 검사를 바로 받을 수 있어 문제가 없다"며 "다만 그 이하 연령대에 일정 부분 자가검사키트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물량의 문제보다는 자가검사키트가 필요하신 분도 있고 필요가 없는 분이 있어 효율성 부분 등을 검토하고 논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3일 서울 강서구 마곡 임시선별검사소에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강서구청 제공
앞서 정부는 여당이 추진하는 '전국민 1인당 일주일 2개 자가진단키트 무상 지원' 방안은 물량 한계로 추진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생산 자체가 전 국민 무료 보급을 지금 감당하기는 어렵다"며 "1년에 2억 키트 정도를 만들어 냈는데 그중 1억 키트는 수출을 해야 하고 나머지로 (전 국민 무상지원을 하려면) 생산량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아울러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의 대선 투표권 보장 여부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논의하고 있다"며 "최대한 참정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기본 방안에 동의하며 감염위험을 최소화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