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바이러스가 시작된 학교에 고립돼 구조를 기다리던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함께 손잡고 사투를 벌이는 '지금 우리 학교는'은 기존 좀비와는 다른 특별한 좀비 유형이 있다.
- 사망 상태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며, 소리에 반응하는 공격성과 폭력성이 특징이다. 또한 식인 욕구를 갖고 있다.
- 대표 인물 : 윤귀남, 민은지
- 살아있는 상태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며, 인간처럼 사고가 가능하다. 좀비와 동일한 공격성과 폭력성을 갖고 있으며, 타인을 감염시킬 수 있다.
- 대표 인물 : 최남라
-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된 상태를 말한다. 간헐적으로 공격성을 표출하지만, 이모탈과 달리 타인을 감염시킬 수 없다.
이재규 감독이 "반감염 형태의 좀비"라고 설명한 이들은 바이러스에 감염됐지만 이성과 사고기능이 유지되는 '이모탈'과 발병이 되지 않고 간헐적으로 공격성이 표출되는 '이뮨'으로 나뉜다.
이모탈과 이뮨은 좀비에게 물린 뒤 강력한 신체 능력을 얻게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이모탈은 좀비와 동일한 공격성으로 상대를 감염시키는 반면 이뮨은 간헐적으로 극심한 배고픔이 찾아올 때만 좀비 본능과 공격성이 생기고 감염성이 없다는 차이가 있다.
넷플릭스는 "기존 좀비물에서 볼 수 없던 신선한 전개를 선보인다"며 "인간과 좀비의 중간에 선 이들의 존재는 스토리에 예측 불가한 변주를 더하고, 디테일한 설정으로 세계관을 더욱 탄탄하게 만든다. 또한 우정과 인간답게 사는 것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