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안철수, 양자토론 규탄 농성 돌입 "기득권 후보들 해도 너무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양자토론을 "편법 부당한 양자 담합"이라고 규정하며 이를 규탄하는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기득권 정당 후보들, 정말 해도 너무하는 것 아니냐"며 "이미 법원이 양자 담합 토론에 대해 부당성을 지적하며 중단을 명령했으면, 즉각 중단하고 국민께 사과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양자토론에 대해 "명백하게 국민의 알권리를 차단하는 기득권 간의 야합이고 담합이자 4자 토론 김빼기용"이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설 전의 대목장에 두 후보가 장사 다 하고, 다른 후보들은 손님들 빠져나간 명절 뒤에 장사하라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안철수 개인을 지우겠다는 문제를 넘어 이 나라 공정과 상식의 문제"라고 언급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양자 토론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어 "후보로서도 이렇게 행동하는데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더 할 것 아니겠느냐"며 "이 모습이, 바로 지난 수십 년간 한국 정치를 망치고 기득권 정치 세력들의 철옹성을 지켜낸 '적대적 공생' 관계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안 후보는 양당 후보를 겨냥해 "진영정치 그만하고, 내 편 네 편 따지는 것 그만하고, 이제는 우리의 노후,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대해 정말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덩치만으로 밀고 가는 이 대선 판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이 나라의 미래는 암울하다"고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안 후보는 "오늘 저의 철야농성 돌입은 양당의 담합 토론을 규탄함과 동시에 더 이상 대한민국이 지금 이대로 간다면 미래는 없다는 점을 호소 드리고자 하는 것"이라며 "후보토론에서 다뤄져야 할, 시급히 혁신해야 할 대한민국의 과제, 경쟁력 있고 지속가능한 국가가 되기 위한 경제, 외교, 안보, 청년, 방역 문제 등에 대해 밤을 세워가며 국민과 함께 토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0일 국회 본관 앞에서 양자 토론를 규탄하는 철야 농성에 돌입하며 장외 필리버스터 형식으로 국민들에게 정책과 비전을 직접 설명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