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진한 일본에 정부 "강한 유감" 日대사 초치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연합뉴스
외교부는 28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일본 정부가 사도(佐渡)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 결정한 데 대해 항의하고 중단을 촉구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저녁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로 아이보시 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

이날 초치는 일본이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사도 광산 유적 중 하나인 도유(道遊)갱 내부의 모습. 연합뉴스
앞서 외교부가 지난해 12월 28일 일본이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천을 위한 후보로 선정했을 때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장을 초치한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는 급을 더 높임으로써 강한 항의의 뜻을 전달한 것이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측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제2차 세계대전 시 한국인 강제노역 피해 현장인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키로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이라며 관련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일본 정부가 2015년 세계유산 등재 시 스스로 약속한 후속 조치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재차 강조한다"며 일본이 하시마(일명 '군함도')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에서의 조선인 강제노역을 설명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지난해 7월 세계유산위원회가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 일도 언급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