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진에 '강한 유감'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사도광산 갱도. 연합뉴스
정부는 28일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촉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정부는 우리 측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제2차 세계대전 시 한국인 강제노역 피해 현장인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키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이러한 시도를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 정부는 작년 7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일본의 위원회 결정 불이행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 바 있음을 상기하며, 일본 정부가 2015년 세계유산 등재 시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재차 강조한다"고 말했다.


세계유산위원회 회의. 연합뉴스
외교부 당국자는 "이렇게 회원국과 갈등을 유발하는 장소를 관련국과 협의 없이 거의 일방적으로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것은 인류 공동의 유산 보존과 평화증진이라는 유네스코 취지에 정면으로 어긋날 뿐만 아니라 관련국가와 국제사회의 신뢰를 또다시 저버리는 행동임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저녁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추천과 관련해 "올해 신청해서 조기에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등재 실현에 지름길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결정 사실을 공개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