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영월~삼척, 영동~진천, 성주~대구 구간에 고속도로를 새로 세우고, 경부선과 중앙선 일부 구간을 확장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을 28일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도로건설·관리계획 중 고속도로 건설에 관한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는 신설 19건, 확장 18건 등 총 55조원 규모, 37건의 고속도로 사업을 담았다.
우선 경부고속도로 양재IC 이남 화성~서울 구간(32.3㎞)에 기존의 지상 고속도로는 그대로 두고, 그 아래 터널을 건설해 지하도로를 확장하기로 했다.
다만 지하도로의 정확한 시·종점은 추후 국토부와 서울시 간 협의를 거쳐 정할 방침이다.
또 수도권 제1순환선의 퇴계원-판교 구간과 경인선의 인천-서울 구간도 기존 도로 지하에 추가로 지하 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지하도로 건설로 기존 지상도로에 여유가 생긴 만큼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경부고속도로 청성~동이 구간(12.3㎞),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낙동 구간(24.0㎞) 등 18개 교통혼잡 구간의 도로 용량 확장사업도 이번 사업에 포함됐고, 광주·호남 대도시 권역의 순환망을 완성하기 위한 금천-화순 구간의 고속도로 신설 사업도 추진한다.
한편 남북 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동서 방향의 간선도로를 확충하기 위한 고속도로 신설 사업도 대거 포함됐다.
영월~삼척(91.0㎞) 고속도로가 생기면 국가간선도로망의 동서 6축이 완성되고 영월·단양군에서 삼척·동해시까지 통행시간이 20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무주~성주(68.4㎞), 성주~대구(18.3㎞) 구간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의 동서 3축을 완성하고, 영·호남의 연결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경부선·중부선·중부내륙선 등을 동서 방향으로 직접 연결하면 우회 거리를 60%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간선도로망의 평균 이격 간격(약 30㎞)의 2배 이상 멀리 떨어진 충청지역의 중부선과 중부내륙선(이격거리 평균 73㎞) 사이에는 영동~진천 구간(75.2㎞) 고속도로를 만들기로 했다.
완도~강진(37.5㎞) 구간의 고속도로를 마련하면 완도군·해남군·강진군 등 전남 남부지역에서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국제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오창~괴산(51.8㎞),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대비하는 구미~군위(24.9㎞), 옥포국가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거제~통영(30.5㎞) 구간의 고속도로 사업도 추진된다.
더 나아가 남북협력에 대비하고 양주 신도시 개발 등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연천 구간(50.7㎞) 사업과 낙후된 접경지역의 산업·관광 활성화를 위한 포천~철원(40.4㎞), 춘천~철원(63.2㎞), 속초~고성(43.5㎞) 구간 사업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점사업부터 우선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친 뒤 타당성조사, 설계 등의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번 2차 계획에서 중점사업은 △김해~밀양 △영동~진천 △영월~삼척 △성주~대구 △완도~강진 △퇴계원~판교(수도권 제1순환선) △화성~서울(경부선) △인천~서울(경인선) 등 8건이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되면 지역 간 평균 이동시간이 약 6% 단축되고, 30분대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한 전국 국토면적의 비율이 현행 74.3%에서 84.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통행시간 단축, 운행비용 절감 등 교통 개선에 따른 약 53조 8천억원의 편익과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등 약 97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약 34만명의 고용유발효과도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