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윤석열은 '피의자' 화법…김건희 답변도 피하더라"[한판승부]

불공정의 화신 윤석열에 대비되는 '상식' 책 썼다
국힘이 공격하던 윤석열이 대선 후보? 블랙코미디
정경심 유죄, 윤석열 장모 무죄? 사법부 의심스럽다
김건희 검증? 후보보다 언론과 국민들이 적극 나서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오늘 한판인터뷰의 주인공은 최근 상식을 주제로 책을 낸 분입니다. 이번 대선국면을 상식의 눈으로 보자고 당부하신 걸까요? 얼마 전에 김진애 상식의 힘이라는 책을 펴내신 김진애 전 의원을 모셨습니다.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김진애> 안녕하세요.
 
◇ 박재홍> 의원님 별명이 김진에너지라고 들었습니다.
 
◆ 김진애> 플러스김진에어컨.(웃음) 어느 버전으로 해 드릴까요?
 
◇ 박재홍> 에너지 버전으로.
 
◆ 김성회> 겨울이 추우니까 에너지로.(웃음)
 
◇ 박재홍> 지금은 그럼 자유인 신분이신 건가요?
 
◆ 김진애> 그렇죠.
 
◇ 박재홍> 그러시군요. 이번에 낸 책제목이 김진애 상식의 힘입니다. 사실은 상식의 힘이다 이렇게 할 수도 있는데 김진애 상식의 힘이다 이렇게 책이름을 지으셨어요?
 
◆ 김진애> 그건 출판사에서 지으신 거라 정확히는 잘 모르겠고요. 바로 이 시점에 책을 낸 이유는 이 책 제목도 사실 출판사에서 책 제목을 짓지 않습니까? 소제목 중에서 지었는데 저는 잘 지었다는 생각을 했어요.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이게 대선 선택에 도움이 되라고 쓴 책이거든요. 그런데 대선 선택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는 지금 양 진영도 달아오르고 흥분 상태고 갈등 상태고 그렇지만 최종적으로 국민이 선택할 때는 역시 상식으로 선택을 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걸 하는 데 돕고 싶다 그런 뜻에서 이렇게 제목을 정했는데. 잘 맞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공정과 상식 내세운 분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아닙니까?
 
◆ 김진애> 불공정의 화신, 비상식과 몰상식을 대변하는 윤석열 후보를 조금 이제 대비하는 그런 효과도 생각을 했습니다.
 
◆ 진중권> 여기서 갑자기 상식이 몰상식이라는 느낌이 드는데. 제가 이해하는 상식이랑 너무 달라서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 발표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그러면 윤석열 후보의 공정과 상식에 대비해서 우리 김진애 상식은 뭐가 다른 겁니까?
 
◆ 김진애> 그러니까 이렇게 표현을 지금 여러 가지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결코 윤석열 후보가 얘기하는 공정이 공정이 아니었다. 공정이 아니었다고 하는 건 오늘도 조국 관련 정경심 교수 판결이 나오기도 했지만 여러 가지 그동안 해 왔던 일들이 공정의 눈으로 보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본부장부터 해가지고. 
 
그동안 또 하나는 상식이라고 하는 건 이분이 얘기하는 상식은 뭔지 모르겠지만 이분이 쭉 얘기하는 근본적으로 기본 경제나 우리 생활에 관련된 거나 이런 것에 대한 상식이 너무 없고 예컨대 주택청약이 뭔지를 모른다라든가 이런 것들을 해서 그리고 손바닥에 임금 왕자를 써서 나온다고 하는 이런 게 상당히 비상식적인 일들이 너무 많다 이런 생각을 저는 그런 점에서 근본적으로 김진애하고 비교할 것은 없습니다. 제가 대선후보가 아니니까.
 
◇ 박재홍> 국회의원 하셨지 않습니까?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하시면서 느꼈던 뭐랄까요, 정치권의 비상식의 모습 뭐가 있었습니까?
 
◆ 김진애> 제가 이제 21대 국회에서 초반에 법사위에서 일을 했어요. 법사위에서 제가 김진에어컨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제가 그렇게 그런 별명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보통 율사들이 많이 있어요. 그 사람들이 얘기하는 너무 전문적인 것보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제가 얘기하고 시민의 언어로 얘기하는 게 굉장히 시원하고 신선하다. 그래서 얻은 별명이거든요. 
 
그런데 저는 법사위에서 이렇게 하는 것보다 지금 당장 제가 지금 얘기하는 것 중에 가장 비상식적인 것은 뭐냐 하면 저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선후보 나오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시대가 표방하는 상당히 비상식적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다음에 제가 법사위에서 국감 자리에서 직접 보기도 했는데 법사위에서 가장 제가 정말 이건 블랙코미디다, 정말 이건 비상식적이라고 제가 생각했던 것은 뭐냐 하면 아니, 인사청문회 때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때 그야말로 떼거리로 공격했던 사람들이 국힘당 의원들 아니에요?
 
◇ 박재홍> 윤석열 후보자에 대해서.
 
◆ 김진애> 그리고 조금 여기 앉아계셨던 채이배 의원도 당시에 바른정당의 의원으로서 굉장히 공격을 했는데 이게 조금 조국 장관 여러 가지 공격하고 나서 딱 바뀌자마자 온 국힘당 의원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호하느라고 그렇게 하는 자체가 저는 그런 걸 굉장히 몰상식하다고 봅니다. 그런 상황이 일어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이상하게 봤죠.
 
◆ 진중권> 그런데 그때 민주당 의원들은 몽땅 달려들어서 이분을 엄호를 했는데.
 
◆ 김진애> 바로 맞습니다.
 
◆ 진중권> 조국 사태가 나니까 몽땅 다 공격을 해야 된단 말이죠. 그런데 이게 몰상식하기 때문에.
 
◆ 김진애> 그래서 당시 아주 너무나 다행스럽게 진 작가님. 제가 당시에는 열린민주당 의원이었기 때문에 소수정당이니까 야당이잖아요. 여기 민주당 의원들 다 무릎 꿇어라. 당신네들 뭐했느냐. 지금 와서 이렇게 하냐. 제가 그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이런 게 문제예요. 정파에 어디에 속하느냐에 따라서 보는 눈과 재단하는 게 달라지는 잣대. 이런 것들이 굉장히 우리 사회의 문제라고 생각을 하죠. 그런데 그런 곤란을 맞는 원흉은 윤석열 본인 자신이죠.
 
◆ 진중권> 윤석열 총장 같은 경우에는 원래 검찰 때 이쪽 수사도 하고 저쪽 수사도 하고 공정하게 했다라고 보거든요. 이쪽 수사도 굉장히 강하게 했고 저쪽 수사도 굉장히 강하게 했고. 그런데 지금 민주당에서는 그게 아니라 저쪽 공격할 때는 칼이 날카로워야 하는데 우리 쪽은 공격하지 말자. 제가 이거 볼 때는 이게 사실 몰상식이거든요. 그리고 이런 몰상식을 민주당 정권이 계속해 왔기 때문에 갑자기 검찰총장을 하던 윤석열 후보가 공정과 상식을 들고 나올 수 있었던 거예요.
 
◆ 김진애> 진 작가님 많이 흥분하시네요.
 

◇ 박재홍> 그래서 진 작가님 말씀은 어떤 이러한 민주당의 그러한 행태 때문에.
 
◆ 진중권> 저는 솔직히 황당하거든요. 상식이라는 게 커먼센스라는 게 상식이라는 게 양자가 합의할 수 있는 거잖아요. 예를 들어서 조국 사태라는 게 그때는 우리가 커먼센스가 없었죠. 한쪽은 억울하다, 한쪽은 당연하다고 얘기했지만 대법원 판결 나왔을 때는 앞에 계신 김성회 소장도 법원판결을 존중한다라고 하면서 커먼센스가 확보가 된 거거든요. 그런데 지금 말씀하시는 걸 딱 들어보게 되면 저는 이게 왜 커먼인지 모르겠거든요. 저랑은 하나도 공유가 안 되세요.
 
◆ 김진애> 그건 안 되시는 것은 어쩔 수 없는데.
 
◆ 진중권> 그렇다면 커먼이라는 말을 붙이면 안 되는 겁니다.
 
◆ 김진애> 판결에 대해서 저는 판결에 대해서는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떤 잣대에 의해서 그 판결이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제가 국감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감장에서 이렇게 보면서 우려했던 것은 뭐냐 하면 제가 이번에 책에도 그런 걸 썼습니다마는 만약 조국 장관이나 조국 장관 부인에 대해서 어떤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런 방식으로 하는 건 저는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건 뭐냐 하면 대통령의 인사권에 바로 도전을 하고 그리고 인사청문회가 있던 날에 바로 기소를 하면서 여러 가지 으름장을 놓고 이런 건 굉장히 바람직하지 않았다 이런 생각을 해서 그런 건 상당히 비상식적인 공격이었다고 보고 그리고 그 배후에 지금 뒤로 돌아서 보면 이번에 김건희 녹취록에도 나왔지만 이게 사전 기획된 게 아니냐. 여러 가지 공격하는 것 자체가 여러 가지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서 기획했던 거 아니냐. 
 
왜냐하면 사실 장관 부인도 얼마든지 죄를 지을 수 있잖아요. 그걸 다 제대로 조사해서 기소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되는데 왜 그렇게 정치적인 제스처를 써가면서 했느냐? 저는 그런 건 상당히 비상식적이라고 보죠. 거기에는 정치적인 목적이 상당히 있을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그래서 김건희 씨에 대한 관심이 말씀하신 녹취록 때문에 굉장히 커지고 있죠. 관련해서 의원님께서 많이 말씀하셨는데 눈여겨본 발언이 어떤 게 있으셨던 겁니까?
 
◆ 김진애> 거기에는 가장 몰상식한 부분은 내가 정권을 잡으면 그리고 내가 후보 이런 얘기 같은 것은 굉장히 일반인으로서 이해하기가 어려운 점이고요. 그리고 지금도 나왔지만 조국 장관에 대한 수사에 대한 것 우리가 너무 심하게 한 것은 그쪽의 문제로 삼았기 때문에 심하게 한 거라든가 이런 게 굉장히 문제가 되는 발언들이죠. 제가 왜 이 얘기를 드리냐면 앞의 얘기에서 제가 국감에서…
 
◇ 박재홍>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 김진애> 그러니까 법사위 국감에서 제가 상당히 윤석열 검찰총장과 세게 붙었습니다. 제가 몇 가지를 눈여겨봤던 게 당시에 제가 이런 질문까지 했어요. 도대체 윤석열과 김건희 사이의 사랑은 어떤 거냐 제가 그런 질문을 했어요. 왜냐하면 이건 가족과 측근을 보호하기 위해서 검찰총장의 여러 가지 힘을 쓰는 게 아니냐. 너무 크고 그리고 그때 가족이라고 하는 것은 처가인데 처가의 재산 형성이나 아니면 여러 가지 피의사실에 관련된 이런 것들을 덮어주는 왜냐하면 검찰이 할 수 있는 것은 파헤치는 것도 있지만 덮어주는 역할이 굉장히 크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을 흐리세요. 대답을 굉장히 흐리거나 안 하거나 구체적으로 얘기 안 하거나 그러면서 제가 느꼈던 게 뭐냐 하면 윤석열 검찰총장이 제가 이거 책에 다 쓴 얘기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화법이 상당히 피의자 화법이다. 그게 뭐냐 하면 피의자라고 하는 것은 평생 검사로서 피의자를 대하다가 피의자 화법을 본인이 배운 거다. 그게 뭐냐 하면 감추고 싶을 때는 절대로 핵심으로 요지로 안 갑니다. 그리고 핵심에 안 갈뿐만 아니라 본질에 대해서 요점으로 답을 안 해요. 그리고 주변을 돌기만 해요. 그러다가 마지막에 몰리는 질문이 나오잖아요. 간혹 저도 몰리는 경우 여기서 할 수 없지만 몰리는 질문 가령 아크로비스타의 주민등록 이전문제나 이런 걸 얘기하면 버럭 화를 내세요. 저는 그런 인상을 굉장히 많이 받았습니다.
 
◇ 박재홍> 의원님, 그런데 본부장 리스크가 있었고 장모 관련 재판 2심 결과가 최근에 무죄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 의혹과 관련해서.
 
◆ 김진애> 바로 그래서 국민들이 많은 그쪽 진영 사람들은 결과만 보고 안부전화 오지 않았냐, 1심은. 그런데 일반 사람들은 요새 그 얘기하는 거죠. 옛날에는 무전유죄라는 말이 있었는데 유전무죄 이건 뭐냐 하면 무검유죄 아니냐. 검찰하고의 어떤 관계가 있는 것 아니면 사법 관계에. 이번에도 뭐냐 하면 동기에다 동창에다 사법위원회 동료이기도 하고 어느 지청에서의 동료이기도 했다. 이런 관계가 나오는 것은 그 과정에서 가령 이건 회피를 하는 충분한 요건이 됨에도 그렇게 했다라는 것은 여기에 관련된 게 이게 지금 이틀 지나고 나니까 사실이 나오는 거 아니냐.
 
◆ 진중권> 의원님 말씀을 들어보면.
 
◆ 김진애> 그러니까 이런 것은 뭐냐 하면 하여튼 굉장히 오늘 그렇습니다. 오늘 김학의도 여러 가지 다 무죄가 나오고 그랬는데 이런 거 보면 왜냐하면 이건 확신할 수 없지만 그런 것들이 여태까지 작용을 해 온 게 아니냐. 그런 것에 대한 충분하게 국민들은 의문을 가질 수 있죠.
 
◆ 진중권> 저는 굉장히 위험한 사고방식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사법부잖아요. 의원님의 생각만 바꾸면 되거든요, 깔끔하게. 의원님은 자기가 잘못된 생각을 옳다라고 믿기 때문에 이제는 사법부가 잘못됐다고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 김진애> 사법부가 잘못됐다고 얘기하는 게 아니라 의문이 있다고 얘기하는 거예요.
 
◆ 진중권> 지금 그렇게 말씀하셨잖아요. 그렇게 있을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데.
 
◆ 김진애> 그때 회피를 하면 좋은데 왜 회피를 안 합니까? 이해관계가 있는데. 왜 회피를 안 합니까?
 
◆ 진중권> 자기들이 잘못했다고 인정을 하면 되는데 잘못했다고 인정을 못하니까 그러니까 언론이 잘못했다고 해서 언론개혁 해야 된다. 검찰이 잘못했다, 검찰개혁 해야 된다. 이제는 또 뭐냐 하면 사법부 개혁해야 된다. 자기들이 개혁 대상이라는 생각은 왜 한 번도 안 해 봅니까?
 
◆ 김진애> 아니요. 개혁은 어디에서나 필요하고요.
 
◆ 진중권> 본인 개혁부터 하세요.
 
◇ 박재홍> 잠깐만요, 의원님 답변하세요.
 
◆ 김진애> 아니요. 흥분을 하셔가지고 질문하시죠.
 

◆ 진중권> 이게 상식입니까, 지금? 법원이라는 것은 이쪽저쪽도 아니고 법원, 대법원 누가 임명한 겁니까? 이번 정권에서 임명한 사람들이잖아요. 그런 분들이 내린 판단조차도 부정을 하신다면 우리가 소통할 수 있는 커먼센스가 사라지는 거예요.
 
◆ 김진애> 부정을 하는 게 아니고 의문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겁니다. 법원의 판결에 대해서도.
 
◇ 박재홍> 진 작가님은 흥분을 가라앉혀주시고요.
 
◆ 김진애> 왜냐하면 이번에 항소심에서 여러 가지 새 자료가 나왔다, 새 증거가 나왔다고 그러면 당연히 줄 수 있는 거죠. 그런데 국민으로서는 당혹스러운 게 아무것도 없고 똑같은 자료가 나와 있는데 1심에서는 3년을 했는데 여기서는 완전히 무죄가 됐다. 이건 뭐야. 내가 어쩌다가 판사를 잘 걸리면 되는 거야? 이건 굉장히 이상한 거거든. 거기에 대한 설명이 없으니까.
 
◇ 박재홍> 일단 대법원까지…
 
◆ 진중권> 사법 시스템에서 1심과 2심의 판결이 엇갈리는 경우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3심 제도를 두고 있는 거고요. 너무나 당연한 사법에서 너무나 당연한 이런 것들을 의심하고 거기다 의혹을 얘기하고 이게 상식적인 겁니까?
 
◇ 박재홍> 저희가 인터뷰를 하고 있는 거니까요. 최대한 흥분을 덜해 주시면 좋겠고요. 그런데 현재 대선 지지율 추세를 보면 윤석열 후보의 리스크라고 보였던 본인, 부인, 장모. 이른바 본부장 리스크 굉장히 취약할 거라고 민주당이나 여권에서 생각을 했는데 예상과 달리 다 돌파하고 있는 분위기고.
 
◆ 김진애> 누가 돌파하고 있다고 그래요? 지지율에서 그렇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 박재홍> 지지율 추세를 보면.
 
◆ 김진애> 지금 초박빙으로 가고 있는데 하나하나는 다 뭐냐 하면 이런 것들이 다 적셔질 거라고 생각하고 그다음에 특히 부인리스크 같은 경우에는 지금 물론 MBC가 처음에 잘 못 터뜨린 것도 있지만 거기에서 MBC에서 처음부터 내가 정권을 잡으면 그거 하나로 처음 시작 했었으면 완전 임팩트가 달랐을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저렇게 천박한 인식의 부인이 그동안 상당한 부분에서 정치적으로도 남편을 여러 가지로 조종을 해 왔다라고 하는 게 여러 가지 들어갔을 때는 여러 가지 걱정이 생길 거고요. 
 
그리고 거기에 무속이라고 하는 것까지 들어왔을 때는 의문이 많이 드는 거죠. 그동안 특히 후보 자신이 손에 왕자를 쓰고 나왔던 적도 있고 그 과정에서 천공스승이라든가 관련 되시는 분들에 대해서 여러 가지 엄호를 하신 적도 있고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이게 과연 맞는 것이냐. 이런 것은 당연히 있고요. 
 
그리고 저는 지금 오늘 조국 장관, 정경심 교수에 대한 판결이 나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묻게 될 겁니다. 그럼 김건희는 뭐냐? 허위경력, 허위기재, 그다음에 사문서 위조에 관련된 거. 그러니까 이것도 똑같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마지막에 판결이 될지는 몰라요. 그런데 그동안 윤석열 검사가 해 왔던 거 얘기하면 이건 정확하게 수사가 되고 필요하면 기소가 돼야 되는 거 아닙니까? 이런 것에 대한 게 과연 저기에서 어떤 휘둘림이 있어서 저걸 못하는 것이냐. 윤석열 검사나 검찰총장으로서의 권력이나 아니면 이제 유력한 대선후보. 앞으로 대통령이 되면 무엇을 더 덮어주려고 그럴 것이냐. 이것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의구심은 있기 마련이죠.
 
◆ 김성회> 그런 점에서 이재명 후보의 최근의 전략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은데요. 네거티브를 중단하겠다 이렇게 직접 말씀도 하시고 약간의 논쟁이 있었습니다마는 어쨌거나 네거티브를 멈추자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이 논란을 몰고 가는 자체가 본인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판단한 전략 같은데 이 전략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김진애> 저는 항상 얘기하지만 네거티브하고 검증은 다르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건 후보로서는 말하자면 조금 직접적인 종류의 공격 이런 거나 이런 것은 조금 안 하려고 하는 게 좋을 수가 있어요. 왜냐하면 훨씬 더 프레지던셜하게 보여야 되니까. 
 
그런데 주변에서 특히 언론, 언론은 말할 게 없죠.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는 허위경력과 허위약력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도 집요하게 질문을 할 뿐만 아니라 이번에 녹취록에서 나왔던 여러 가지 부적절한 말에 대해서 이 부분에서 윤석열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냐. 미투에 대해서 폄훼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냐. 윤석열 후보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게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윤석열 후보도 지금 그냥 가령 홍준표 후보에 대한 공격, 유승민 후보에 대한 공격. 이런 정도만 대답하고 나머지는 하나도 대답을 안 하잖아요. 이런 것은 우리 국민. 저도 국민 중의 한 사람으로서 이런 것은 당연히 검증 차원에서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저도 서울시장 후보 때 단일화 과정에서 상대편을 네거티브하다가 저는 그런데 네거티브하고 검증하고 하는 거하고는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인신공격을 하는. 
 
저는 이런 생각을 해요. 욕설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얘기하고 그러지 않습니까? 저는 그런 것은 정확하게 네거티브라고 봅니다. 그런데 우리 다 얘기하다시피 형수 욕설에 대한 것은 분명히 이재명 후보가 잘못한 거고 그리고 그건 10년 전에 일어났던 일을 여러 번 또 본인이 사과를 엄청나게 했고 그리고 이게 법원까지 갔던 일이고 그리고 이거는 정확하게 법원의 판단에 의하면 정확하게 이건 개인사적인 일입니다. 지난번에 왜 김건희 녹취록 7시간에 대해서 얘기할 때 개인사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이런 것은 정확하게 개인사적인 일인데 이걸 다시 얘기하거나 이러는 것은 저는 정확하게 네거티브라고 보고. 
 
그러나 김건희 녹취록에서 나온 거라든가 아니면 장모님 건에 대한 거라든가 아니면 그리고 본인에 대한 것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마는 그런 것에 대한 것은 네거티브라기보다도 아직도 검증이 들어가고 그리고 거기에는 후보가 직접 나서는 것보다는 언론과 국민들이 훨씬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될 것으로 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경기 광명시 철산로데오거리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김성회> 서울시장도 치러보셨으니까 국민의힘의 주장은 그런 종류의 네거티브가 그때 생태탕 논쟁하고 결국은 비슷한 흐름으로 가서 자기네들은 손해날 게 없다 이런 식으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걸로 보이거든요.
 
◆ 김진애> 이건 확실히 있습니다. 생태탕 관련해서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생태탕 먹으러 갔었다고 하는 것은 기소는 안 됐습니다마는 거기에 갔다라고 하는 게 분명히 근거가 있다고 하는 법원의 판결문에도 그게 나와 있고 그랬는데요. 저는 사실 그런 종류의 네거티브로 물고 늘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저는 가령 예컨대 제가 지금 상식의 힘이라고 계속 얘기했던 것은 뭐냐 하면 사실 여기서 그 얘기가 나와서 그렇지 제가 2부와 3부에서 지금 시대에 풀어가야 할 이슈. 그다음에 3부에서 새 시대의 리더십이 풀어가야 될 미래적인 가치에 대해서 얘기하는 장이 돼야 되는데.
 
◇ 박재홍> 대선이.
 
◆ 김진애> 계속해서 그런 종류의 사소한 거리로 가십거리 같은 거 그런 걸로 이게 물을 흐리는 것은 굉장히 나쁘다는 생각을 하고요. 그런데 뒤돌아보면 저희가 이명박, 정동영 때도 BBK 관련돼서 굉장히 휩쓸려 들어가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은 휩쓸려 들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저는 그런 생각을 하죠. 그래서 저는 후보 토론회가 이루어져야 되고 토론회에서는 서로 네거티브 서로 안 하시겠다고 하셨으니까 그러니까 거기에서는 정말 상식에 맞게.
 
◆ 김성회> 윤석열 후보 대장동 검증은 하실 것까지는 하더라고요.
 
◆ 김진애> 하시는 거 좋습니다. 저는 그것도 검증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벌써 의원님을 보내드려야 할 시간이 돼서요.
 
◆ 김진애> 벌써요?
 
◇ 박재홍> 리더보다 더 중요한 게 리더십이다라는 말씀도 하셨는데 관련해서 대선에 나선 분들, 리더 후보들에게 바라는 점 있으시면 시대정신 어떻게 해달라, 주문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김진애> 지금 정말 어려운 시대거든요. 지금 당장 코로나에서 오미크론으로 넘어가서 이 위기가 어디까지일지도 모르고 굉장히 암울하고 희망이 안 보이는 시기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양극화라는 게 가장 큰 문제고 그다음에 불공정한 문제, 부동산 관련된 문제. 이런 것들을 정말 실사구시적으로 풀어야 되는 시대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집중해서 얘기를 했으면 좋겠고. 
 
저는 윤석열 후보가 취하는 이른바 정권교체 여기에서 반문으로만 얘기하는. 왜냐하면 반으로만 절대로 대통령이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여기 제목이 긍정의 기운으로 세상을 바꾼다라고 얘기를 했는데 긍정의 기운이 무엇이냐. 새 시대로 가는 어떤 종류의 리더십이 필요한가 이런 얘기를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제가 책의 한 부분을 얘기하면 제가 리더십을 얘기한 이유는 뭐냐 하면 저는 솔직히 우리 역대 대통령들이 그렇게 우리 사회에서는 리더를 기대를 한다. 정말 필요한 것은 리더십, 같이 이루어나가는 팀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런 팀 리더십 측면에서는 사회 어젠다와 팀을 가장 잘 꾸린 게 노무현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모델을 잘 만들어서 끌어갔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말씀 오늘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 김진애> 고맙습니다.
 
◇ 박재홍> 한판 인터뷰 김진애 전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이 본 뉴스